◎자가용 귀성이 더 고생길/“교통지옥 막는건 국민 자제뿐/98년 고속전철되면 좀 풀릴 것”
「추석대이동」교통전쟁이 시작됐다. 5일 연휴가 계속되는 이번 추석 연휴기간중 고향을 찾을 이동인구는 어림잡아 3천만명에서 3천5백만명. 지난해 2천5백만명에 비해 40%가 늘어날 예상이다. 사상최대의 인구 대이동인 셈이다.
이에 따라 명절때면 예외없이 주차장이 되고마는 전국의 고속도로와 주요 국도의 체증현상도 최악의 상태에 이를 전망이다.
교통지옥을 거치지 않고 좀더 편하고 즐겁게 고향에 갈 수 있는 묘안은 없는 것일까. 「추석절 특별수송대책본부장」인 교통부 최훈 수송대책국장을 만나 만성 고질병인 명절 교통전쟁의 원인과 실태,그리고 치유책을 들어봤다.
올 추석에도 예외없이 극심한 교통체증과 혼잡이 뒤따를 전망입니다. 이같은 체증현상이 해가 갈수록 심화되는 원인이 어디에 있습니까.
『고속도로ㆍ철도 등 전국 수송시설용량은 제자리 걸음인데 각종 차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난 6월말 3백만대를 돌파했습니다. 88년말 2백만대에서 1년6개월만에 1백만대가 늘어난 것입니다.
8월말 현재 등록된 차량 3백17만5천대중 35.6%인 1백13만2천여대가 서울에 몰려있습니다. 총 연장 4백28㎞의 경부고속도로 2차선 하행선을 그대로 주차장으로 사용한다 하더라도 서울 차량의 10분의 1도 수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자가용 승용차의 증가가 교통체증ㆍ혼잡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습니다. 전체 등록차량중 자가용의 비율은 70년도 말 22.6%에 불과했으나 89년 52.8%로 늘었고 현재 55%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자가용 승용차의 증가자체도 문제지만 자가용 소유자들의 대중교통시설 기피현상은 더욱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올 추석 귀성 승차권 예매현황을 보면 편하고 안전한 철도 항공권은 1백% 팔렸으나 고속버스 예매율은 50% 선에도 못미치고 있습니다. 5인승 자가용 2대가 차지하는 도로 면적은 45인승 버스 1대가 차지하는 노면과 맞먹습니다. 따라서 체증은 필연적으로 뒤따르게 마련입니다.』
올 추석연휴 동안의 이동인구,특히 자가용 이동인구는 얼마나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까.
『서울ㆍ인천ㆍ경기 등 수도권인구는 1천8백만명이며 이중 50%인 9백만명이 타지역 출신입니다. 타 지역출신중 약 5백만명이 실제로 고향을 찾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중 철도(1백20만명),고속ㆍ시외버스(1백50만명),항공(12만5천명) 이용객을 제외한 2백만명은 승용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각종 차량은 폭증하고 있으나 도로용량은 한계가 있고,따라서 체증은 어쩔 수 없이 뒤따르게 마련인데 이같은 악조건 속에서도 도로효율을 극대화시켜 체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요.
『여러가지 방안을 강구중에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30일 0시부터 4일 24시까지 서울∼안성 구간에는 8t 이상의 화물차량 운행을 전면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또 서울∼수원간 단거리 운행차량은 고속도로 진입을 통제,국도ㆍ지방도를 이용토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는 연말연시 수송대책기간 중에는 중부고속도로 서울∼대전 구간은 자가용 운행을 전면통제,16인승 이상 소형ㆍ대형 버스만 운행토록 해 자가용 이용객들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토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이 계획은 당초 올 추석부터 시행키로 했으나 사전홍보가 충분히 안된 데다 공주ㆍ천안지역 귀성객들이 한꺼번에 국도를 이용할 경우 국도가 큰 혼잡을 빚게 된다는 판단에 따라 충분한 사전홍보와 함께 국도운행계획을 마련한 후 내년 설부터 시행키로 했습니다.
이밖에 명절기간중 경부고속도로는 하행선,중부고속도로는 상행선으로 각각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도로표지판이나 노면구조물이 쌍방통행을 전제로 만들어져 있어 만일 일방통행을 할 경우 사고의 위험이 많다는 여론에 따라 검토대상에서 제외시켰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수원간은 고질적인 병목현상으로 평상시에도 체증이 심한 구간인데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은 없습니까.
『서울∼수원간 8차선 확장공사를 실시중에 있습니다. 92년에 완공되면 병목현상은 다소 해소될 전망입니다.
또 89년 착공한 춘천∼원주∼안동∼대구를 잇는 중앙고속도로가 94년 완공되면 경부ㆍ중부고속도로로 몰리던 차량이 수원에서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원주를 거쳐 안동,대구지역까지 가는 등 차량이동이 우회ㆍ분산되기 때문에 체증현상은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만성적인 교통체증과 혼잡을 해소시킬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리라 생각하는데요.
『경부ㆍ호남ㆍ동서고속전철을 건설,수송시설ㆍ수송량을 극대화시킬 계획입니다.
91년 8월 착공예정인 경부고속전철 공사가 98년 완공되면 명절특별수송기간중 하루 수송능력은 현재 30만명에서 72만명으로 약 2.4배가 늘어납니다.
호남ㆍ동서고속전철도 착공은 2∼3년 늦지만 경부고속전철의 개통과 거의 같은 시기에 개통되고,수송능력도 현재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나기 때문에 정부가 추진중인 3대 고속전철이 개통되는 98년 이후엔 명절기간중의 교통전쟁은 사라질 것입니다.』
88올림픽 기간중에는 성공적인 홀ㆍ짝수 운행이 교통체증 해소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체증해소를 위해서는 귀성객들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리라 생각하는데요.
『우선 자가용 이용객들은 될 수 있는 한 고속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부득이 자가용을 이용해야 하는 귀성객들은 가장 많은 차량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1일 오후부터 2일 낮 사이는 피하고 30일이나 1일을 이용해 미리 귀성해야 하겠습니다. 대전 이북이 고향인 사람은 2일 아침에 출발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지요.
또 주행중 고장을 일으켜 고속도로상에 멈추는 일이 없도록 출발전에 사전정비를 철저히 하고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는 끼어들기ㆍ차선위반 등의 행위를 삼가야 합니다.』<김창욱 기자>김창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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