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오래]침구정리, 찬물샤워…7일만에 날 바꾼 억만장자의 아침 루틴

중앙일보

입력 2021.09.05 10:00

[더,오래] 박세인의 밀레니얼 웰니스(14)

억만장자의 아침 루틴의 가치는 성취감으로 하루를 시작함으로써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데 있다. 자신감이 생기면, 여유가 생기고, 그 여유로 다른 사람이나 나를 대하는 태도가 전반적으로 바뀐다. [사진 pxhere]

억만장자의 아침 루틴의 가치는 성취감으로 하루를 시작함으로써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데 있다. 자신감이 생기면, 여유가 생기고, 그 여유로 다른 사람이나 나를 대하는 태도가 전반적으로 바뀐다. [사진 pxhere]

번아웃 증후군과 길어지는 코로나 19의 여파로 극도로 예민해지고 화가 많아진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감정을 컨트롤하고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의 아침’을 검색해보다 ‘억만장자의 아침 루틴(The Billionaire’s Morning Routine)’을 접하게 되었다. 세계적인 두뇌 전문가이자 『마지막 몰입』의 저자 짐 퀵이 이야기한 아침 루틴은 15개의 단계가 있는 아주 길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변화가 필요했기에 딱 7일 동안만 해보기로 했다.

억만장자의 아침 루틴
- 아침 일찍 일어나기
- 꿈을 다시 떠올리기
- 침대 정리하기
- 물 한잔 마시기
- 비타민과 프로바이오틱 먹기
- 20분동안 명상하기
- 1-2분동안 간단하게 움직이기
- 차가운 샤워하기
- 개인 아침 일상 진행하기 (이빨닦기, 머리하기 등)
- 따뜻한 차 만들기
- 일기쓰기
- “오늘의 기분" 리스트쓰기
- “오늘의 될 사람” 리스트쓰기
- 20-30분 독서하기
- 아침 스무디 만들기
- 하루 시작하기

나를 바꾼 습관들

첫날 아침 6시 30분에 일어나 루틴의 모든 항목을 해보니 두시간이 지나있었다. 아침 루틴으로는 조금 긴듯한 시간이었지만, 다른 아침들과는 하루를 시작하는 기분이 조금 특별했다. 뿌듯함과 자신감, 그리고 모든 게 뿌옇던 머릿속이 정리된 느낌이었다. 루틴이 조금씩 몸에 익숙해지기 시작한 날은 3일째였다. 그 후부터는 의무가 아닌 내가 원해서, 필요해서 이행하기 시작했다. 인간적으로 모든 항목을 매번 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꼭 지켰던 습관은 ‘침대 정리하기’, ‘물 한 잔 마시기', ‘차가운 샤워하기’, ‘일기 쓰기’ 였다.

① 침대 정리하기

어찌 보면 제일 간단한 첫 과제다. 언제든지 할 수 있으나 하는 것을 까먹거나, 시간에 쫓겨 하지 못했던 ‘침대 정리하기’. 하지만 나는 이 일상적인 작업이 단지 몇 분 만에 나머지 하루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침대를 정돈하는 것은 아침에 할 일 중 한 가지를 짧은 시간 안에 해치울 수 있게 해줬다. 성취감을 안고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해준 것이다. 뭔가를 해내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과 아무것도 해내지 못하고 시작하는 느낌이 이렇게 다를 줄 몰랐다. 일종의 하루 리듬을 설정하는 성공적인 작업이 완성된 것이다.

② 물 한잔 마시기

언제나 부모님이 아침에는 물 한잔을 꼭 마시라고 말씀해주셨다. 이 또한 침대를 정돈하는 것만큼이나 자주 까먹는 부분이었다. 물을 먹고 하루를 시작한 시간이 하루, 이틀이 되면서 느낀 것은 샤워한 것만큼이나 몸, 특히 장을 깨우는 좋은 작용을 해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아침에 물 한잔은 6~8시간 동안 자면서 수분 공급이 없었던 시간 후 다시 몸에 수분을 충전시켜주는 중요한 단계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고, 73% 물로 만들어진 뇌의 활동에 시동을 걸어주기도 한다. 내일부터 커피보다 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물을 먹고 하루를 시작한 시간이 하루, 이틀이 되면서 느낀 것은 샤워한 것만큼이나 몸, 특히 장을 깨우는 좋은 작용을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사진 pxhere]

물을 먹고 하루를 시작한 시간이 하루, 이틀이 되면서 느낀 것은 샤워한 것만큼이나 몸, 특히 장을 깨우는 좋은 작용을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사진 pxhere]

③ 차가운 샤워하기

나는 차가운 것을 무척 싫어한다. 그래서 차가운 샤워는 시도해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저온 및 냉동요법이 몸에 좋은 것은 누누이 들어왔기 때문에 시도를 해보고 싶었다. 특히 운동 후 신체를 회복시켜주는 다양한 요법 중 크라이오테라피는 축구선수 호날두, 권투선수 메이웨더, 육상선수 우사인 볼트 등 해외 유명 운동선수들이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더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이러한 냉동 요법은 피로물질 제거, 피로해소, 노폐물 배출 등 신체 회복 기능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가운 샤워는 이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데일리 습관 중에 하나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차가운 샤워를 하고 난 뒤 정신을 바짝 차릴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엔도르핀 분비가 되어 기분이 좋아졌다는 점을 최고의 효과로 꼽고 싶다. 샤워 전체를 차가운 물로 하는 게 힘들다면 따뜻한 물로 먼저 씻은 후 마지막 30초~1분 정도를 차가운 물로 헹구는 것을 추천한다.

④ 일기쓰기

아침의 일기는 오늘의 하루를 되짚기보다는 미래에 있을 일, 나의 계획과 꿈을 적는 미래일기다. 이는 하루의 불안감을 없애주고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 주는 좋은 도구가 되었다. 언제나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특히 도움이 될 것 같다. 매일 저널링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적었고, 그 꿈에 다가가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하나하나 처음으로 나열하게 됐다. 이런 작업은 멀게만 느껴졌던 꿈이 실질적인 나의 미래가 되는 작업이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나는 저널링을 통해 미뤄 두고 있었던 작은 사업의 컨셉 구상과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만들었고, 또 밀레니얼 웰니스 칼럼의 다음 10회 주제들도 정하게 되었다.

억만장자의 아침 루틴의 진정한 가치는 성취감으로 하루를 시작함으로써 앞으로 하는 모든 일에 내가 몰랐던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감이 생기면 여유가 생기고, 그 여유를 통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나에 일에 대한 태도가 전반적으로 바뀐다. 아침에 작은 실천, 몸과 마음을 위해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관련기사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