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입 내비게이션 2022 수시 특집] 모두 1060명 선발, 적성우수자 전형은 폐지학생부교과우수자Ⅱ·참인재교과면접 신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2면

한신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자유·사랑을 실천하는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사진 한신대학교]

한신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자유·사랑을 실천하는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사진 한신대학교]

한신대학교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060명(정원 내 996명, 정원 외 64명)을 모집한다. 올해 입시에서 주목할 것은 적성우수자(학생부교과)전형 폐지에 따라 신설된 학생부교과우수자Ⅱ(학생부교과)전형과 참인재교과면접(학생부교과)전형이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우수자Ⅰ 233명 ▶학생부교과우수자Ⅱ 156명 ▶참인재교과면접 228명 ▶체육실기 22명 ▶사회배려자 52명 ▶국가보훈대상자 10명 ▶참인재종합면접 295명 ▶기회균형선발 28명 ▶농어촌학생 19명 ▶특성화고교졸업자 17명이다.

참인재교과면접(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교과성적 석차등급에 따른 환산점수가 등급별 1점씩(7등급까지)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학생이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 중위권 성적의 학생이 수도권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사다리 역할을 하는 전형이다. 특히 학생부교과우수자Ⅱ(학생부교과)전형과 참인재교과면접(학생부교과)전형은 올해 신설된 전형이기 때문에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참인재교과면접(학생부교과)전형에선 학생부교과 70%(교과 90%+출석 10%)+면접 30%를 반영한다. 참인재종합면접(학생부종합)전형에선 서류평가 70%+면접 30%를 반영한다. 이 두 전형은 일괄합산으로 평가가 이뤄지고, 지원자 전원에게 면접 기회가 주어진다. 면접이 당락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평가요소로 작용한다. 한신대는 서류평가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다.

참인재종합면접 문항은 기초소양 1문항, 전공적성 1문항의 총 2문항으로 이뤄지고, 면접·실기고사 시간 및 장소 확인 기간에 한신대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전에 공개한다. 특히 자기소개서를 폐지한 대신 기초소양 문제를 자기소개서 공통문항에 기초해 출제, 자기소개서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학생부교과와 서류영역에서 다소 미흡한 학생들도 면접을 통해 합격의 문을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신학부 지원자는 출석교회 담임목사(신부)의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참인재교과면접문항의 경우엔 기초소양과 전공잠재역량을 통합한 문제로 출제한다.

지원배 입학관리본부장

지원배 입학관리본부장

한신대의 일반적인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학생부교과우수자Ⅱ전형 제외)은 학년별 가중치가 없다. 인문계열·자연계열 상관없이 국어·수학교과 3과목, 영어교과 3과목, 사회·과학교과 3과목 총 9과목의 석차등급 평균을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우수자Ⅱ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교과 전 과목,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교과 전 과목을 반영한다.

올해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10~14일에 인터넷으로만 진행된다. 한신대 입학안내 홈페이지 혹은 진학어플라이를 이용하면 된다. 서류는 24일 오후 5시까지 방문 및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참인재종합면접고사는 다음 달 23일, 실기고사일은 다음 달 24일, 참인재교과면접고사는 다음 달 30일이다. 최초합격자는 11월 15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신대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