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가술술] 묘사·설명형 두세 가지 근거를 제시하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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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사.설명형 문제 (15초 준비, 45초 답변)

말하기에 있어 문법적 오류(주어와 동사.수.시제 불일치 등)를 범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그 외 주요 평가의 초점은 주제와 관련된 근거를 제시하는가와 이를 통해 본인의 주장을 명확히 전달하는가 다. 이때 이상적인 답변은'주제문→근거1→근거2→결론문'의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며 세 단계에 따라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보자.

<예제> Describe a class you have taken in school and explain why the class was important to you. Include details and examples to support your explanation.

①문제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주제문 만들기(1단계)=예제에 답변하기 위해서는 먼저 특정수업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왕이면 근거를 쉽게 들 수 있는 수업을 골라 주제문을 한 문장으로 만든다. 15초의 준비시간 중 약 3초를 할애한다.

<주제문 예> My high school Physics class was the most important course to me.

②답변 선택의 구체적 이유 준비(2단계)=답변 시간이 45초밖에 되지 않으므로 두세 가지 근거만 구체적으로 정확히 말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를 위해 남은 12초의 준비시간에는 답변 시 참고할 수 있는 주요 단어만을 간략히 메모한다.

'물리학'을 답변 과목으로 선택한 경우 '도르래' '논리적 성격' 등이 메모의 예다. 그런 뒤 도르래로 무거운 바위를 드는 실험을 통해 일상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과 논증하는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성격이 논리적으로 변했다는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을 말한다. 이 때 일단 말을 많이 하고 보자는 심정으로 주제와 관계없는 내용을 언급할 수 있는데, 이는 논지를 흐리는 주요 감점 요인이므로 근거와 관계 없는 단어나 내용은 과감히 배제한다.

③결론 및 정리(3단계)= 결론은 이제까지 말한 내용을 조합해 '물리학 수업은 일상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 주었으므로 내게는 소중한 수업이었다'는 식으로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

<결론문 예> Above all the classes I have taken, I am very grateful that I had a chance to take my high school Physics class which has helped me to satisfy a lot of my curiosity and to figure out problems in logical ways.

#양자 택일형 문제 (15초 준비, 45초 답변)

제시된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선택에 대한 당위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한다. '나는 A가 더 좋다고 생각한다'로 주제문을 말했다면 일관되게 A가 좋은 이유만을 제시해야 한다.'A는 이런 점이 장점이지만, 이런 점은 단점이다'라는 식의 답변은 논지를 흐려 감점요인이 된다.

문제에서 제시된 두 가지 사항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대조하는 연습을 반복하면 명확한 답변 정리가 수월해진다. 본인 스스로 자신있게 이야기 할 내용이 많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며 묘사.설명형 문제의 경우처럼 '주제문→근거 1→근거 2→결론문'의 순서로 답변하는 게 바람직하다.

추운주 카플란센터 코리아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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