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꿈나무] '상상 나라'에서 안 되는 게 어딨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물론 주스를 마셔도 주근깨가 생길 리 없다. 대신 배탈만 난다. 앤드류는 급기야 초록색 펜으로 얼굴에 점을 찍고 등교한다. 그런데 앤드류가 부러워하는 니키는 자신의 주근깨를 너무나 싫어한다. 켈리 선생님은 "앤드류는 주근깨가 없는 것이 어울리고, 니키는 주근깨가 있어야 멋지다"고 충고한다. 누구나 장점 한 가지는 있으니 남을 무턱대고 부러워하기보다는 자신의 특기를 잘 살려나가야 한다는 얘기를 들려줄 때 효과적인 책이다. 초등 저학년 이상.

하고 싶다고 무작정 몰입한다면 어떤 결과가 오게 될까. '지프, 텔레비전 속에 빠지다'는 TV 보기를 너무 좋아하다가 TV 화면 속으로 빨려들어간 소년 지프가 주인공이다. 지프는 이 텔레비전에서 저 텔레비전으로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게 된다. 위궤양 환자의 수술 모니터에 나타나 환자를 식인종으로 오해받게도 하고 도서관 폐쇄회로 TV에 끼어들어 잠복 중이던 경찰관들을 놀라게도 한다. 흥미와 교훈이 모범적으로 결합된 동화다.

이 책은 아동문학의 권위있는 상인 안데르센상 수상작가 잔니 로다리의 단편집. 지프 얘기 외에도 '또다른 우주의 이야기' 등 10편이 실렸다. 외계인들이 피사의 사탑을 약탈하려 한다든지, 달걀에 숨어 지구로 잠입한다든지 하는 기상천외한 상상력이 감탄스럽다. 초등 고학년 이상.

기선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