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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일단 한숨" … 현대차 "다소 실망"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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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복수노조 허용 및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를 3년 유예하는 내용의 노사관계 선진화 방안(로드맵)이 극적으로 타결되자 재계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유예기간이 애초 한국경영자총협회와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합의했던 5년보다는 짧아졌지만, 노사정의 한 축인 정부가 한때 원칙론을 내세워 5년 유예안을 거부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던 것을 감안하면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이 때문에 재계는 이번 합의를 서로 불만을 참아내고 이룬 대타협의 산물로 평가하고 있다. 경총은 "우리 노사관계의 복잡한 현실을 감안해 좀 더 시간을 두고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 것은 노사정 간 파국을 피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재계는 그동안 고유가와 환율 하락 등 외부 악재가 산적한 상황에서 복수 노조 문제가 노.노 갈등을 유발하는 또 하나의 악재가 되지 않을까 긴장해왔다.

그러나 기업별 반응에서는 차이가 감지되고 있다. 삼성 등 별다른 노사문제가 없었던 기업은 이번 합의를 적극 반기고 있지만, 그동안 강성 노조 문제로 홍역을 앓았던 현대차 등 일부 기업은 불편한 속내를 보이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복수 노조가 허용될 경우 그동안 지켜왔던 기조가 깨질까봐 노무관리를 강화하는 등 긴장했으나 일단 한숨 돌리게 됐다"고 말했다. 반면 기존 강성 노조를 대신할 온건 노조의 등장을 기대했던 현대차는 다소 실망하는 눈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애초 원칙대로 로드맵이 시행됐다면 18년째 반복돼 온 파업 문제에도 해결 실마리가 생길 것으로 봤는데 아쉽게 됐다"며 "특히 노조 재정여건이 풍족한 대기업 노조는 어떤 경우에도 전임자 임금지급이 중단되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재계는 이번 노사정 합의에 민주노총이 반발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민주노총이 이번 합의를 뒤엎기 위해 총파업이라도 할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현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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