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랩

"모든 주문 5분 안에" 중국도 8282의 민족?

중앙일보

입력 2021.08.03 09:19

지난 7월 29일 중국 최대 O2O 배달업체 메이퇀(美團)이 선전의 드론 기지에서 미디어 데이를 개최했다. 7월 초 세계 인공지능 콘퍼런스에서 드론 배송 계획을 발표한 데 이은 두 번째 시연이다.

메이퇀은 올해 1월부터 실제 사용자를 위한 시운전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으며 지난 6월까지 총 2,500건의 드론 배송이 진행됐다. 메이퇀은 이날 도시의 저고도 물류 모델을 통한 UAV 픽업 및 배송 프로세스를 공개했다.

이날 현장에서 메이퇀은 기자들에게 실제 주문을 하고 드론으로 배송을 받도록 했다.

ⓒZaker

ⓒZaker

메이퇀 주문 앱의 프런트 페이지는 기존 주문 방법과 같다. 원하는 가게를 선택하고 상품을 추가하고 주소 등 기본 정보를 기재한 후 결제 절차를 거치기만 하면 된다.

유일하게 달라진 점은 배송 방식이다. 배달원은 가게에서 음식을 가져온 뒤 드론 배달 박스에 담는다. 이후 지정된 이륙 지점으로 이동해 배달 박스를 드론에 설치한다.

ⓒZaker

ⓒZaker

드론에 배달 박스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알고리즘을 통해 미리 설정된 안전 노선에 따라 드론이 출발한다. 정해진 배송 위치에 도착하면 드론은 배송함을 내려놓고 자율적으로 회항해 다음 배송 임무에 참여하게 된다.

중국 Zaker 뉴스에 따르면 약 3km 배송 거리의 배송 시간은 4분에 불과하다. 프로세스는 간단하고 편리해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지난 4년 동안 메이퇀의 설계, R&D, 디버깅, 착륙 테스트 등의 다양한 기술이 축적되어 있다.

ⓒZaker

ⓒZaker

메이퇀의 도시 저고도 물류 네트워크는 항공기, 지상 장비 및 백그라운드 시스템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항공기는 메이퇀이 자체 개발한 비행 제어 및 탐색 시스템, 다중 모드 인식 시스템, 위치 추적, 장면 인식 등의 시스템이 장착된 배달 드론이다. 항공기는 고도 120m 미만, 속도 10m/s로 비행할 수 있으며 한 번에 최대 3kg의 화물을 실을 수 있다. 연속 비행은 최대 20분까지 가능하다.

메이퇀의 배달 드론 ⓒ메이퇀

메이퇀의 배달 드론 ⓒ메이퇀

지상 장비는 드론이 출발하는 스테이션과 도착 지점 스테이션을 나타낸다. 다양한 유통 시나리오에 적응하고 실시간 배송 수요에 기반을 둬 개발된 것으로 커뮤니티, 건물, 중계 분배 스테이션 및 스마트 스위치 스테이션을 나타낸다.

백그라운드 시스템은 메이퇀이 개발한 UAV 교통 관리 시스템으로 배송 경로 공식화 및 UAV 비행 데이터 보고 및 축적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중국 민항국(민용항공국) 등 드론 관리 감독 부처에 데이터를 제공한다.

ⓒ메이퇀

ⓒ메이퇀

메이퇀의 UAV 담당자는 "기존 배송원과 같은 인력의 작업 위험을 줄이거나 해소하기 위한 것도 무인 시스템 개발 취지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드론이나 무인 차량과 같은 시스템은 시간에 민감한 주문 중 일부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상에서 배송할 때 발생하는 각종 위험 요소를 줄이고 배달원의 편안한 작업을 돕겠다는 게 이들의 목표라 설명했다.

또 메이퇀은 "지공일체"(地空一體) 배송 네트워크를 구성하겠다며 드론뿐만 아니라 무인 차량 및 라이더를 포함한 지상+항공 통합 유통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드론은 도시의 저고도, 고효율 적 시장 배송 수요를 충족시키고 무인 차량은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거나 원거리 배송을 담당한다. 배송원은 마지막 100m를 운반하며 배송을 수행한다는 거다.

ⓒZaker

ⓒZaker

궁금한 점은 배달비다. 기존 순수 인력 배달비보다 드론 배송비가 많이 들지에 대해 메이퇀 담당자는 인력 배송보다 조금 더 높을 테지만 많지는 않을 것이라 밝혔다.

메이퇀 UAV 담당자는 "여전히 기술 개발과 적용에 대한 발전이 조금 더 필요하다. 그러나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머지않아 드론 배송이 대중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차이나랩 김은수 에디터

차이나랩

차이나랩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