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영길, 조국사태 사과하며 “윤석열 가족도 같은 잣대로 수사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조국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이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민주당 대표가 조국 사태에 사과한 건 2019년 10월 이해찬 대표가 “매우 송구하다”고 했던 것에 이어 두 번째다. 송 대표는 이날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 보고’ 기자회견에서 “기회가 평등하고 과정이 공정하며 결과가 정의로운 나라가 되도록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바로 세우겠다”고 말한 뒤 사과했다.

여당 내부서도 “반쪽짜리 사과” #송 “반성, 법률적 문제와는 별개” #강성 당원들은 “송영길 사퇴하라”

사과 이유는 입시 비리 등 조 전 장관 자녀 관련 문제로 국한됐다. 송 대표는 “민주화운동에 헌신하면서 공정과 정의를 누구보다 크게 외치고 남을 단죄했던 우리가 과연 자기 문제와 자녀들의 문제에 그런 원칙을 지켜왔는지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며 “법률적 문제와는 별개로, 자녀 입시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조 전 장관도 수차례 공개적으로 반성했듯이 우리 스스로도 돌이켜보고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송영길 조국사태 사과한 날, 조국 “회고록 10만부 돌파” 공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논란과 권력형 성 비위 사건,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땅투기 사태 등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오종택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논란과 권력형 성 비위 사건,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땅투기 사태 등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오종택 기자

송 대표는 또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지위와 인맥으로 서로 인턴시켜 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게 해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고도 말했다.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1심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됐다. 딸의 인턴 활동 등 스펙 품앗이도 유죄로 인정됐다. 하지만 송 대표는 이날 ‘법률적 문제와 별개’란 표현을 썼고, 스펙 품앗이에 대해선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견해를 보였다.

송 대표는 또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의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비리와 검찰 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돼야 할 것”이라는 주장을 입시비리 문제에 대한 사과 앞에 달았다. 이런 인식은 당내 검찰 개혁 강경파의 시선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날 송 대표의 사과를 두고 당 내부의 평가는 엇갈렸다. “지도부 판단을 존중한다” “선당후사의 결단”이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었지만, “조 전 장관이 해 왔던 사과와 뭐가 다른가. 반쪽짜리 사과”(서울 초선)라는 평가도 나왔다. 강성 당원들은 “송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고도 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 부분은 민주당이 사과할 부분이 아니다. 이 사건은 윤 전 총장이 자신의 대권을 위해 자기 상급자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은 사건”이라며 “사과를 하냐 마냐의 프레임이 아니라 검찰권 남용을 지적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한정 의원도 페이스북에 “골라 패도 정도가 있지 본인은 이미 수차례나 대국민 사과를 했는데 왜 당이 나서냐”며 “조국 때문에 민심이 악화되거나 사과한다고 지지도가 올라가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강성 당원들 역시 이날 당 홈페이지에 “송영길은 사퇴하라” “탈당하겠다”는 글을 줄지어 올리며 반발했고, 트위터에선 송 대표의 휴대전화 번호를 공개해 ‘문자폭탄’을 보내자는 글이 수차례 공유됐다.

하지만 대선 경선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은 이날 오전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조 전 장관이 책을 낸 건 본인의 권리지만, 민주당은 재·보궐선거 패배의 원인인 무능과 내로남불에 대해 국민에게 답을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 역시 “지도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송 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송 대표의 사과 후 페이스북에 “송 대표의 말씀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했다. 이어 1시간 뒤에는 자신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이 출간 하루 만에 10만 부를 돌파했다는 출판사 측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공유했다.

김준영·송승환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