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김오수, 2009년 노무현 수사팀에 "의지·용기에 감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마련된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마련된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이른바 박연차 게이트와 노무현 전 대통령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한 당일인 2009년 6월 12일. 당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이었던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 수사팀의 의지와 용기에 진심으로 위로와 격려,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는 내용의 글을 검찰 내부망에 썼던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김오수 "의미있는 성과,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 

김 후보자는 당시 선임자인 최재경 중앙지검 3차장이 중앙선데이에 기고한 칼럼 「수라(修羅·불교 경전의 전쟁 귀신)의 길이 검사들의 숙명」과 같은 제목의 글에서 "오랜 산고를 겪으며 어렵고 힘들게 오늘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대검 중수부 수사팀을 옆에서 지켜봤기에 만감이 교차한다"고 썼다. 그러면서 "수사팀은 4개월이 넘는 길고 긴 수사 기간 동안 단 하루밖에 쉬지 못한 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최선을 다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그동안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해 전 국민의 애도 속에 장례식이 거행됐고, 검찰의 총수인 임채진 검찰총장님이 사퇴하셨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수사팀의 수사 성과도 높이 평가했다. 그는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던 수사팀의 굳은 의지가 안타까운 상황 속에 이렇게 조금은 아쉬운 결과로 막을 내리고 있다"며 "다만 (이인규) 중수부장님 이하 수사팀이 검찰을 대표해 최선을 다해 수사했고,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사실은 검찰 가족들에게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김 후보자는 해당 글에 2009년 6월 7일 자 최 차장의 중앙선데이 칼럼을 첨부하며 "승낙을 얻어 이렇게 전재한다"며 "전국의 검찰 가족들이 대검 중수부 수사팀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썼다.

최 전 차장검사는 「수라의 길이 검사들의 숙명」이라는 제하의 칼럼에서 "임채진 검찰총장은 소위 박연차 게이트를 수사하면서 '검사의 길'과 '인간의 도리'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해왔다고 한다"며 "절제와 품격에 천착하던 그가 수사에 매진하다 '상상할 수도 없는 변고'를 겪은 국민에게 사죄한 후 총장직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는 역설적 상황에 가슴이 아프다"고 썼다.

그러면서 "검사들은 국가와 공익을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면서 험난한 수라의 길을 가겠다는 각오를 다진 사람들"이라며 "선의 편에 서서 악을 응징하고자 일부러 날카로운 눈과 무서운 모습으로 꾸미면서 따뜻한 본성을 감춰야 하는 귀면불심(鬼面佛心)이 검사들이다. 이런 검사들에게 좀 더 따듯한 격려와 이해가 있기를 바라면 과욕일까"라고도 적었다.

'박연차 게이트' 수사는?  

고(故) 박연차 회장 [태광실업]

고(故) 박연차 회장 [태광실업]

'박연차 게이트'는 2008년 11월 국세청이 고(故)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해 조세포탈 혐의로 고발하며 검찰 수사가 시작돼 이듬해 노무현·이명박 정부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됐다. 대검 중수부는 2009년 박정규 전 민정수석, 정상문 전 총무비서관을 뇌물 혐의로 구속기소했고, 당시 박관용·김원기 전 국회의장,  박진·서갑원·이광재·최철국 의원 등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같은 해 4월 30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도 박 회장으로부터 자녀 생활비와 투자비 등으로 640만 달러를 받은 의혹으로 중수부 소환 조사를 받았고 "재임 중 아내가 돈을 받은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이 그해 5월 23일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검찰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해선 내사종결(공소권 없음) 처분을 했다.

법조계와 정치권 안팎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마지막 검찰총장으로 친정권 성향의 김 후보자를 지목한 배경에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트라우마로 남아있다"는 시각이 있다.

강광우·김수민 기자 kang.kwang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