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궁금하다 6. 복용하는 약이 많은데 …

중앙일보

입력

Q : 내과에서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허리가 아파 다른 의사에게 치료를 받기 시작했는데 복용하는 약이 많아 걱정입니다. 약을 줄일 수는 없는지요.

A : 매우 흔한 경우입니다. 특히 노인은 복합 질병으로 서로 다른 의사에게 약을 받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약의 상호 부작용이나 상승작용이 어떤지를 알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복용하는 약을 가지고 의사를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그래야 중복 처방이나 병용 복용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고 부작용이나 불편한 일이 일어났던 사람도 이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을 처방받았을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도 주지해야 합니다.

우선 약을 받을 때는 반드시 그 약의 이름을 물어보고 기억해 둡시다. 다른 병의원에서 진찰을 받을 때나 다른 병이 났을 때 어떤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치료방침을 정하는데 좋은 참고가 됩니다. 특히 부작용이나 알레르기를 경험했을 때는 어떤 약이 원인이 되었는지를 꼭 확인해 둬야 합니다.

또 식후에 먹어야 하는약인지 복용방법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대부분 약은 '식후 복용'이지만 모든 약이 절대 그렇지는 않습니다. 식후 복용하는 이유는 복용을 잊지 않기 위한 수단일 경우도 많습니다. 또 약 복용을 잊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의사나 약사에게 물어 숙지해야 합니다. 복용을 걸렀다고 절대 2회 분량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약을 복용하는 도중에 마음에 걸리는 점이 있으면 바로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 또 남의 약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것도 잘못된 행동입니다.

다음은 약을 처방받았을 때 꼭 물어봐야할 다섯가지 질문입니다. ①약의 이름 ②약의 효능과 효과 ③복용할 때 주의사항 ④약의 부작용 ⑤다른 약이나 음식물과의 상호작용

자료:약바로운동본부 www.yakbaro.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