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진심으로 사과하면 용서하고 싶다는 피해자 말에 응답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17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 A씨의 기자회견에 대한 여야 반응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선거에 미칠 파장을 의식해선지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이낙연 당 상임선대위원장은 A씨 회견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각각 “지금 아무것도 모른다” “내가 잘 모른다”고만 했다.

신영대 민주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A씨 기자회견 개최 후 9시간30분 만인 오후 7시30분쯤 서면 브리핑을 내고 “피해자분의 고통을 생각하니 마음이 더욱 무겁고 숙연해진다. 피해자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사건 초기 ‘피해호소인’이라는 매우 부적절한 표현에 동의했다. 피해자의 아픔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우리 민주당의 잘못으로 생긴 선거”라며 “2차 가해에 대한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국민의힘은 ‘여성 의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대독한 성명서를 통해 “피해자 고통에 깊이 공감하고, 진심으로 위로하며, 변함없이 지지하고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피해자에게 가해진 일련의 일들은 결국 민주당이 정치적 자기방어에만 몰두해 벌어진 것이다. 민주당은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공감하고 사과하며 반성한 것이 아니라 외면하고 부정하며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재·보궐선거가 왜 시작됐는지 모두 다 잊어버린 건가”라며 “‘잘못한 일에 진심으로 인정하고 사과한다면 용서하고 싶다’는 피해자 말에 민주당은 책임 있게 응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