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오래]글렌피딕 12년 절반 값 판매, 의도된 ‘대란 마케팅’?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김대영의 위스키 읽어주는 남자(109)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 12년이 매우 싼 가격에 풀렸다. 지난 2월 20일 오후 지인으로부터 사진 하나가 날아왔다. 글렌피딕 12년 700ml 1병에 3만4000 원. 이마트 앱에서 스마트오더로 판매 중이었다. 평소 싸게 사도 5만~6만 원 가격대의 위스키가 거의 50% 가격에 팔리고 있다니 놀라웠다. 지인은 6병을 샀다며 얼른 주문하라고 재촉했다.

스마트오더로 1병에 3만 4천 원에 팔았던 글렌피딕 12년.

스마트오더로 1병에 3만 4천 원에 팔았던 글렌피딕 12년.

저렴한 글렌피딕 12년 가격은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와 게시판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해외 가격도 4만 원 정도인 위스키가 한국에서 이렇게 싸게 풀리니 많은 사람이 몰려들었다. 인터넷 게시판엔 수십 병 주문했다는 이들의 인증샷도 올라왔다. 특히 위스키를 즐겨 마시던 사람은 위스키 비축용으로 많이 주문했다. 결국 그 날 오후 6시경 글렌피딕은 앱 구매 목록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이마트의 상품 금액 오기 해프닝으로 끝날 것인가, 해외보다 국내가 더 쌌던 글렌피딕으로 남을 것인가.

결제까지 마친 사람들은 이마트의 실수가 아니길 빌었다. 그 염원이 닿았는지 이마트는 각 점포에 입고를 마쳤다. 이윽고 위스키를 수령했다는 인증샷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싼값에 위스키를 비축한 이들은 흐뭇한 미소를 지었고, 설마 하며 구매를 보류한 이들은 탄식했다. 한국 위스키 사에 ‘글렌피딕 12년 대란’으로 남을 사건이다.

글렌피딕 12년과 15년. [사진 윌리엄그랜트앤선즈]

글렌피딕 12년과 15년. [사진 윌리엄그랜트앤선즈]

나는 대란에 뛰어들 수 있었지만 별로 사고 싶지 않았다. 좋아하는 스타일의 싱글몰트 위스키가 아니기 때문이다. 한병 사봐야 한잔 마시면 질릴 게 뻔했다. 싱글몰트 위스키에 대한 취향이 확실하면 싼 가격의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글렌피딕 12년이 만족스러운 사람에겐 정말 좋은 기회였을 것이다.

바에서 맛본 글렌피딕 12년. 별로 선호하는 맛은 아니다. [사진 김대영]

바에서 맛본 글렌피딕 12년. 별로 선호하는 맛은 아니다. [사진 김대영]

글렌피딕 12년 대란은 이마트의 실수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실수였다면 환불 대신 판매를 선택한 이마트의 대인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실수가 아니었다면 ‘대란 마케팅’으로 브랜드를 알리려는 수입사의 기획일까? 다만, 개인당 구매 수량 제한을 안 해 아쉽다. 보다 많은 사람이 저렴한 가격으로 싱글몰트를 접할 기회였기 때문이다. ‘의도된 위스키 대란’을 기획 중인 위스키 수입사가 있다면 꼭 수량을 제한해주길 바란다.

위스키 인플루언서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