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태원 서울상의 회장 취임 “견마지로 다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23일 서울상의 회장에 선출돼 차기 대한상의 회장도 맡게 된 최태원 SK 회장(왼쪽)이 박용만 현 대한상의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23일 서울상의 회장에 선출돼 차기 대한상의 회장도 맡게 된 최태원 SK 회장(왼쪽)이 박용만 현 대한상의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직을 박용만 회장으로부터 넘겨받았다. 서울상의는 23일 의원총회를 열고 최 회장을 신임 서울상의 회장으로 선출했다.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맡는 관례에 따라 최 회장은 대한상의 회장으로 추대됐다. 최 회장은 다음 달 24일 열리는 대한상의 의원총회에서 회장에 오를 예정이다. 4대 그룹 총수가 대한상의 회장직을 맡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내달 24일엔 대한상의 회장 올라 #김범수·김택진·장병규 새 회장단에

최 회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어려운 시기에 이런 일을 맡은 데 대해 상당한 망설임과 여러 생각, 고초가 있었지만 나름 무거운 중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서울상의 회장을 이끌어 나가며 견마지로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견마지로(犬馬之勞)는 자신의 노력을 낮춰 말하는 사자성어로 경제계를 위해 힘을 보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최 회장은 이어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이야기가 있어야지, 혼자서는 이 일을 해 나가기 어렵다”며 “많은 분과 함께 경영 환경과 대한민국의 앞날,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최 회장은 “엄중한 시기에 무거운 직책을 맡았다”며 “최선을 다해서 경제계 발전과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게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경제단체 통합론에 대해선 “그런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어떤 얘기가 오가는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서울상의는 이날 회장단도 개편했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등 정보기술(IT) 분야와 스타트업 기업인이 대거 회장단에 합류했다.

강기헌·최선욱 기자 emck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