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노안 주범 ‘눈 밑의 어둠’ 없애는 하안검 복합 성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전문의 칼럼]  반재상 바노바기성형외과 대표원장

눈 밑이 젊어야 전체적인 인상이 젊어 보이고 환해 보인다. 그만큼 동안(童顔) 이미지를 좌우하는 데 눈 밑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나이 들면 피부 탄력이 떨어져 눈 밑 지방 주머니가 불룩해지고 처지며 주름들이 자리 잡는다. 특히 눈가는 다른 피부보다 40% 정도 더 얇아서 주름지는 속도가 두 배 이상 빠르다.

눈 밑 지방이 돌출되면 눈가가 처져 보이고 주름이 심해질 뿐 아니라 눈 밑이 그늘지는 다크서클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들이 있으면 나이 들어 보이고 사람이 어딘지 모르게 어둡게 보인다. 하지만 노화가 이미 꽤 진행된 상태라면 자가 관리로는 한계가 있다. 눈 밑 노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다.

하안검 성형은 눈 밑 노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불룩해진 눈 밑 지방을 재배치하고 근육을 당겨 재고정해 주며 늘어난 피부는 절제해 줄여주는 것을 모두 하안검 성형이라고 한다.

노화 양상에 따라 치료법 다양

하안검은 주름 성형 중에서도 가장 복합적이며 다양한 수술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 사람마다 나이가 들면서 눈 밑의 변화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눈 밑 지방 주머니가 불룩하게 돌출돼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눈 밑 피부가 처져서 주름이 심한 사람도 있다. 따라서 현재 본인이 어떤 양상으로 노화가 진행됐는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 밑 지방이 심하지 않다면 결막 안쪽을 미세하게 절개해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한다. 그러나 인상에 변화가 있고 눈 밑이 많이 처졌다면 중안면부(midface) 리프팅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다. 중안면 리프팅은 하안검 성형과 같은 절개선으로 진행된다. 중안면부를 박리한 후 당겨서 엔도타인이라는 보형물을 이용해 고정하는 것이다. 엔도타인은 체내 흡수성 재료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아 안전하다. 효과도 반영구적으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중안면거상술을 진행하면 하안검 성형만 했을 때보다 눈 밑 노화 현상이 훨씬 개선된다. 또한 얼굴 중심이 전체적으로 리프팅돼 처지고 함몰된 볼 앞쪽에 볼륨이 생겨 어려 보이는 효과를 준다. 꺼진 볼이나 깊은 팔자주름에는 필요에 따라 필러나 지방 이식 등을 병행할 수도 있다.

이렇듯 노화라는 것은 딱 한 부분만 특정해 얘기할 수 없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얼굴에 나이가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안검 성형도 단일적인 치료가 아닌 복합적인 시술을 적용해야 결과 면에서 훨씬 만족도가 높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