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슈틸리케 전 축구대표팀 감독 은퇴

중앙일보

입력

울리 슈틸리케 전 축구대표팀 감독이 현역 지도자 은퇴를 선언했다. 중앙포토

울리 슈틸리케 전 축구대표팀 감독이 현역 지도자 은퇴를 선언했다. 중앙포토

한국축구대표팀 사령탑을 지낸 울리 슈틸리케(독일) 감독이 현역 지도자 은퇴를 결심했다.

중국 텐진 테다 사령탑 경질 이후 결정 #지휘봉 내려놓는 대신 고문 역할 희망

중국 매체 즈보 닷컴은 1일 “성적 부진으로 텐진 테다 지휘봉을 내려놓은 슈틸리케 감독이 은퇴한다. 감독 역할을 그만두고 구단 고문으로 텐진과 계속 인연을 이어가길 바라고 있다“고 보도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올 시즌 일정을 모두 마친 뒤 중국을 떠나기 전 “텐진이 나를 경질한 건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 구단이 나에게 좀 더 신뢰를 보였어야 한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슈틸리케 감독은 앞서 2018 러시아 월드컵을 앞두고 한국축구대표팀을 맡았다. 부임 직후와 월드컵 2차예선을 치를 땐 ‘갓틸리케’라 불리며 인기를 끌었지만, 월드컵 최종예선을 즈음해 기대 이하의 경기력에 그치며 경질됐다. 이후 중국 수퍼리그(프로 1부)에 진출해 지도자 생활을 이어갔다.

슈틸리케 감독은 독일 언론과 인터뷰에서 “나는 이제 은퇴자의 삶에 익숙해졌다. 더 이상 장거리 비행도, 경기 결과에 대한 압력도 없다. 더 이상 내가 감독직을 맡아 팀을 이끄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슈틸리케 감독은 “감독 대신 팀의 고문을 맡는 건 괜찮을 것 같다. 감독과는 여러모로 상황이 다른 직책이라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며 축구계를 완전히 떠나진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송지훈 기자 milkym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