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파쿠킹] 송년 빛낼 '딸기 케이크'

중앙일보

입력

'달콤하고 촉촉한 생크림 케이크'. 머리글을 이렇게 시작하면 읽는 사람은 우선 혀 끝을 입술가로 한바퀴 돌린 뒤 바로 침 넘어 가는 소리를 낸다.

그러다 문득 '아니, 스파쿠킹(건강요리) 코너에 웬 고(高)칼로리의 케이크?'하며 눈을 휘둥그레 뜨고 다시 읽기 시작할 게다.

그래도 요번 스파쿠킹의 시작은 케이크다.

온 가족이 오순도순 모여 지나간 한해를 정리하고 밝아오는 새해의 행복을 기원하는 12월 마지막 날 밤. 여기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촛불을 꽂은 케이크이기 때문이다.

보통 케이크 한 조각은 3백~6백㎉의 열량을 낸다. 밥 한공기(3백㎉)를 웃도는 수치다. 그러나 오늘 소개하는 딸기 스파 케이크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케이크의 주재료인 크림과 버터의 양을 최대한 줄이고 생과일과 요거트로 대체했다. 칼로리는 절반(1백50㎉)이 됐다.

딸기는 비타민C의 함량이 사과나 귤보다 훨씬 많고 칼슘과 구연산도 풍부하다. 특히 칼슘.비타민B1.사과산.구연산 성분은 우유나 요거트와 함께 먹는 것이 흡수가 잘 된다. 딸기 케이크가 스파요리로 손색이 없는 까닭이다.

촛불을 밝힌 케이크와 어울리는 술은 샴페인이다. 샴페인은 탄산가스가 들어간 와인인 만큼 적당히 마시면 몸에 보약이 된다.

암을 억제하고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육류나 곡류와 같은 산성 식품과 곁들이면 좋다. 우리 몸의 산성도를 균형있게 맞춰주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 정신 건강에도 좋다.

2002년의 마지막 날을 위해 한 병의 샴페인과 딸기 케이크를 준비해 보자. 입안을 톡톡 쏘는 샴페인으로 축배를 들고 달콤한 딸기 케이크를 한입 베어문다. 샴페인 기포처럼 톡톡 살아 움직이는 건강한 생활, 케이크의 맛 같은 달콤한 날들이 오기를 기대하면서.

[만드는 법]

1. 케이크 스펀지 굽기

▶재료와 준비물=계란 노른자 3개와 설탕 10g, 계란 흰자 3개와 설탕 35g, 박력분 40g과 베이킹파우더 1g, 케이크틀(16×20cm 사각틀이나 21cm 지름의 원형틀)

▶만들기=①계란 노른자 3개와 설탕 10g을 마요네즈 상태로 단단하게 거품을 낸다. ②3개분의 계란 흰자와 설탕 35g은 핸드믹서나 거품기로 거품을 낸다. 이때 설탕은 2~3번에 나눠 넣는다. ③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걸러 곱게 내린다. ④노른자 거품에 흰자 거품의 절반을 넣고 고무주걱으로 살살 섞다가 나머지 흰자 거품을 모두 옮겨 섞는다. ⑤체에 거른 밀가루를 넣고 조심스레 젓다가 틀에 부어서 1백90도 오븐에서 12분간 굽는다. ⑥다 익었으면 틀에서 꺼내 망에서 식힌다.

2. 요거트 크림 만들기

▶재료=플레인 요거트 4백g, 젤라틴 14g, 저지방 우유 1컵+설탕 50g, 생크림 반컵

▶만들기=①플레인 요거트를 가는 망에 걸러서 한시간 정도 둔 뒤 상층부의 맑은 물을 따라낸다. 4백g이 3백g 정도로 무게가 준다. ②젤라틴은 찬물에 2~3분 담가놓아 부드러워진 젤라틴만 건져서 물기를 제거해 쓴다. ③우유와 설탕은 잘 섞어서 한 번 끓인 뒤 부드러운 젤라틴을 넣고 잘 저어준 후 망에 걸러 걸쭉한 농도가 날 때까지 천천히 식힌다. ④생크림은 단단하게 거품을 낸 뒤 준비한 요거트와 조심스럽게 섞는다. 걸쭉해진 우유액의 절반을 넣고 조심스럽게 섞다가 나머지 절반을 혼합한다.

3. 케이크 장식하기

▶장식물=딸기(40개 정도), 계절 과일 적당량, 생크림 반컵

▶만들기=①먼저 생크림은 단단하게 거품을 내 준비해 놓는다. ②케이크 스펀지가 식으면 가로로 절반을 가른다. 틀에 케이크 반쪽을 넣고 그 위에 요거트 크림을 깐 뒤 딸기를 촘촘하게 얹고 요거트 크림으로 덮는다. ③남은 케이크 스펀지 반장으로 덮은 뒤 냉장고에 넣어 3~4시간 굳힌다. ④틀을 빼고 남은 딸기.계절 과일.생크림으로 멋지게 장식을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