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약품·레이저 이용한 박피술로 피부 ''리모델링''

중앙일보

입력

늘어가는 주름살을 다림질하듯 피부를 '리모델링'할 수는 없을까.

이러한 여성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이 바로 박피술(剝皮術,필링:peeling)이라고 부르는 메디컬 스킨케어다.

최근 의학적 피부 관리의 경향은 피부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자연스럽게 피부를 재생시키는 것.

다양한 피부 재생술의 효과와 피부 노화의 원인을 알아본다.

◇다양한 피부 리모델링=박피라고 하면 피부를 한꺼풀 벗겨낸다는 뜻. 그러나 의학적으로는 피부의 화학적 반응을 유도해 피부를 복원한다는 의미가 더 가깝다.

초이스 피부과 최광호 원장은 "과거에는 피부 깊숙한 곳까지 깎아내 피부 손상이 심했지만 최근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자극 강도를 줄이고, 치료기간을 늘리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피술은 크게 세 가지. ▶글리콜산과 같은 화학약품을 발라주는 화학 박피▶높은 압력의 작은 알갱이로 피부를 때려 얇게 벗겨내는 기계 박피▶레이저로 피부를 태워 기화(氣化)시키는 레이저 박피가 그것.

요즘 흔한 해초 박피는 깊은 바다에서 서식하는 해초 알갱이에 젖산을 혼합, 마사지를 해 기계 박피와 화학 박피의 효과를 얻는 것.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진피층의 단백질이 응고돼 염증반응을 일으키면서 늘어난 백혈구가 화학물질을 분비, 조직을 재생시키는 것이 원리"라고 설명했다.

미세 박피술로 불리는 크리스털 필링은 크리스털 가루로 피부 표피층을 얇게 벗겨내는 것이고, 소프트 필링은 탄소 알갱이로 만들어진 로션을 피부에 얇게 바른 후 그 위에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 빔을 쏘이는 것.

최광호 원장은 "탄소 알갱이가 레이저 빛을 흡수, 순간적으로 폭발하면서 거칠고 노화된 피부를 벗겨 새 피부를 드러내게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피부 스케일링의 장점은 치료 후 피부에 붉은 홍반이 나타나지 않고, 통증이 없다는 점. 또 모공을 수축시키고, 각질층을 깎아내는 효과도 있다.

◇깊은 주름은?=늘어져 있는 주름은 간단한 피부재생 효과만으로 없애기 힘들다. 따라서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는 외과적 수술을 하거나 표정 근육을 일정 기간 마비시키는 보톡스 주사 치료법을 택한다. 주름 부위에 레스틸렌이라는 물질을 주사해 들어간 부분을 돋워주는 방법도 있다.

김성완 피부과 원장은 "사람마다 주름의 정도, 피부의 성질, 기미.여드름 흉터의 유무가 다르기 때문에 약물의 농도 선택과 치료법의 병행 등을 놓고 정확한 진단과 상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얼굴 주름살 왜 생기나=팔.다리의 피부는 멀쩡한데 얼굴에는 왜 주름살이 생길까. 이 비밀의 열쇠는 피부층 아래에 있는 근막(筋膜)이 쥐고 있다. 얼굴 피부는 피부층이 근막에 달라 붙어 있다.

따라서 피부는 나이가 들어 탄력을 잃고 늘어나는데 근육을 둘러싼 근막은 늘어나지 않아 남은 피부가 접히는 것이 주름살이다. 반면 인체의 다른 부위는 피부층과 근막이 분리돼 피부가 늘어지기는 하지만 쪼글쪼글 접히지는 않는다.

주름마다 만들어지는 원인도 다르다.

임이석 원장은 "눈꼬리와 입술 주변 주름이 습관적인 표정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면 눈 밑과 목 주름은 중력 때문에, 그리고 귀 앞쪽에 생긴 주름은 자면서 눌린 부위가 오랜 세월 동안 누적돼 생긴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자외선과 갱년기 이후 성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성을 유지시키는 섬유세포들이 감소해 잔주름이 생긴다.

각질층이 두터워지고, 피부가 얇아져 혈관이 드러나 보이는 것도 노화된 피부의 특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