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변비시의 소아 안마법

중앙일보

입력

종류

1. 실비(實秘)
대변이 건조하고 굳으며 얼굴이 붉고 몸에 열이 있으며 입냄새가 나고 입술이 붉습니다. 소변은 짧고 붉은 기운이 돌고 가슴과 옆구리가 답답하고 가득찬 느낌이 들지요. 음식을 먹는 양도 적어지고 헛배가 부릅니다.

2) 허비(虛秘)
얼굴 색이 허옇게 뜨고 윤기가 없습니다. 몸은 마르고 힘이 없지요. 아이가 활기가 없고 대변을 볼 때 너무 힘들어하지요.

치료
1. 실비(實秘)
대장(大腸) 청(淸)하기, 육부(六腑) 밀어주기, 내팔괘(內八卦) 운행하기, 배 문지르기, 족삼리(足三里) 주무르기, 칠절골(七節骨) 밑으로 밀어주기, 흉협(胸協) 문지르기, 천추 주무르기

2. 허비(虛秘)
비경(脾經) 보(補)하기, 대장(大腸) 사(瀉)하기, 삼관(三關) 밀어주기, 상마(上馬) 주무르기, 등줄기 주무르기, 족삼리(足三里) 주무르기

각 혈의 위치와 안마 방법

◀ 대장(大腸) 보하기와 사하기

식지의 엄지손가락과 마주 보이는 쪽 면입니다. 식지의 끝에서 손목 쪽으로 미는 것이 대장
을 보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방향으로 미는 것이 대장을 사하는 것입니다.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육부(六腑) 밀어주기

팔꿈치에서 손목까지의 일직선입니다. 엄지손가락 또는 식지, 중지로 팔꿈치에서 손목쪽으로 밀어줍니다. 육부 밀어주기의 횟수는 100 - 300회입니다.

◀ 내팔괘(內八卦) 운행하기

손바닥의 중심에서 중지의 시작하는 부위까지의 2/3지점에서 원을 그린 부위입니다. 시계 방향으로 비벼주면 됩니다. 팔괘를 운행하는 것은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족삼리(足三里) 주무르기

무릅 관절의 움푹 들어간 곳에서 검지에서 새끼손가락만큼의 거리 아래쪽 부위입니다. 엄지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주물러 줍니다. 족삼리 주무르기는 50 - 100회 실시합니다.

◀ 칠절골(上七節骨) 밑으로 밀어주기

제4번 요추에서 꼬리뼈까지의 일직선. 제4번 요추는 골반뼈가 시작하는 곳과 같은 높이입니다. 엄지 또는 식지, 중지 두 손가락으로 위에서 밑으로 밀어줍니다. 횟수는 100 - 300회 입니다.

◀ 흉협(胸協) 비벼주기

겨드랑이 밑에서 시작해서 허리까지의 부분을 말합니다. 양 손 손바닥으로 위에서 밑쪽으로 비벼 줍니다. 흉협 비벼주기는 50 - 100회 실시합니다.

◀ 천추(天樞) 주무르기

배꼽에서 옆으로 2寸되는 곳입니다. 배꼽을 정 중앙으로 보았을 때 정 중앙에서 젓꼭지까지의 절반이 약 2촌입니다. 식지와 중지로 천추를 가볍게 눌러서 비벼 줍니다. 천추 주무르기의 횟수는 50 - 100회입니다.

◀ 삼관(三關) 밀기

엄지손가락 쪽의 팔목에서 일직선으로 팔이 접히는 곳까지의 부위를 이릅니다. 엄지손가락 또는 식지, 중지로 손목에서 팔이 접히는 곳 쪽으로 밀어줍니다. 삼관 밀기는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상마(上馬)

손등에서 무명지와 새끼 손가락 관절의 중간 움푹 들어간 곳.

◀ 등 줄기 주무르기

양손의 식지와 중지를 위쪽에 엄지를 아래쪽에 위치하게 하고 천천히 꼬집는 것과 같이 위쪽으로 실시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3 - 5회 실시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