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자존심 코를 살리자

중앙일보

입력

- 코는 얼굴의 중심이자 자존심
- 얼굴전체와의 균형 고려해서 수술해야

신은 인간을 창조할 때 눈은 마음을 말하고, 입은 본능을 나타내 보이며, 코는 의지를 나타내도록 얼굴중앙에 우뚝 솟아있게 하였다.

코는 호흡을 하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얼굴의 중심이자 자존심이다.

확실히 콧대가 반듯하고 오똑하게 자리하면 용모를 돋보이게 할 뿐 아니라 의지가 강해 보이고 행동하는 추진력이 짙게 배어 나온다.

코성형술은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분야이며 얼굴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부위이기 때문에 조금만 손을 대도 이미지가 확 달라진다.

얼마 전 개성 없고 밋밋한 얼굴로 병원을 찾았던 한 20대 직장여성은 코성형술을 받고는 수술 전과 너무도 판이하게 변한 자신의 얼굴에 기뻐하며 하루 종일 거울 앞에서 시간가는 줄도 몰랐다고 한다.

과연 매력적인 코란 어떤 모양일까?
우선 코의 크기가 얼굴전체와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코의 높이와 길이가 적당하면서 좌우가 대칭이어야 아름다운 코라고 말할 수 있다.

서양인의 코는 길고 높아 마치 조각한 것 같은데, 동양인의 얼굴에 코만 백인 코 모양으로 만들어준다면 결코 어울리지 않을 것이다. 동양인에게 아름다운 코는 동양인의 얼굴 크기에 알맞고 얼굴형과 조화를 이루는 코라고 하겠다.

최근 30대 주부들이 오래 전부터 낮고 못생긴 코 때문에 고민해오다 끈질기게 남편을 설득하여 허락을 받아내고는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

물론 막상 수술을 받으려고 하면 두렵고 합병증이 걱정되어 망설여지기도 하지만 최근 인기 있는 무통마취로 수술하면 한숨자고나면 수술이 끝나있을 정도로 통증 없이 수술할 수 있다.

코성형술은 각자의 코 모양에 따라 그 방법이 결정되는데, 큰 코는 뼈를 잘라 내거나 깎아내어 아담한 코로 만들어 주고, 작고 낮은 코는 실리콘을 넣어주고 연골이나 진피를 이식하기도 한다.

각자 코의 모양에 특징이 있듯이 코성형술도 각 개인에 맞게 수술 방법도 다르고 사용재료도 차이가 크다.

성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코를 보지 않고는 수술방법이나 시간, 비용을 예측하기 곤란하므로 전화상담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얻기 어렵다.

아름다운 코를 만들기 위해서는 의사가 코의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수술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