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피부질환 겨울에 해결하자

중앙일보

입력

우리나라 사회환경상 각종 성형이나 피부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여름철보다 겨울철이 훨씬 적당하다.

대학생이나 초.중.고생들은 그동안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긴 겨울방학의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직장인들도 신년연휴나 구정연휴 등으로 잠시나마 짬을 낼 수가 있다.

성형외과를 찾아오는 이유는 굵은 종아리, 각진 턱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성형을 원하는 예비 숙녀들중 대부분은 눈꺼풀과 코에 관한 것이다. 아주 가늘거나 위로 치켜 올라가 다소 보기 좋지 않은 눈도 쌍꺼풀 수술 등으로 훨씬 예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쌍꺼풀 수술은 개인에 따라 두가지 수술법이 쓰인다.

눈꺼풀이 늘어져 있지 않고 얇은 사람은 매몰법을 쓰는데 수술시간은 약 30분 정도며 대개 3일 뒤는 부기가 완전히 가라앉아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눈꺼풀이 늘어져 있고 두꺼운 사람에게는 절개법이 쓰이는데 수술시간은 1시간 정도로 완전히 아물기까지는 약 2주 걸린다. 비용은 수술 방법에 따라 60만~80만원 정도나 이는 지역과 병원에 따라 편차가 심하다.

납작한 코를 높이거나 속칭 매부리코를 낮춘다든지, 휘어진 코를 바로 세우는 수술 등은 개인에 따라 30분에서 1시간 반 정도 걸린다.

코를 높이는 수술에는 실리콘이나 연골, 고어텍스 등을 이용한다. 코 수술비용은 증상에 따라 1백20만~2백50만원 정도나 이 역시 지역과 병원에 따라 차이가 많다.

또 하나 많은 것은 청춘의 심벌로 불리고 있는 여드름 증세다. 이 증세는 모공에 때가 끼어 있는 듯한 흑색면포, 좁쌀 같은 것들이 오돌오돌 퍼져 있는 모양의 백색면포, 붉게 성이 난 구진, 금시라도 고름이 뚫고 나올듯한 농포, 피지가 많이 흘러 피부색이 거무죽죽해진 지루성 피부염 등이 대부분이다.

여드름은 안드로젠이라는 남성호르몬이 원인물질이다. 안드로젠은 여드름의 주성분이 되는 피하지방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안드로젠은 개인에 따라 분비량이 다르고 화장품이나 스테로이드 연고의 사용 때문에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과도한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다. 또 피부나 증상에 대해 허술한 관리도 원인이 된다.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하지방의 배출구인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해야 하며 피부 속에 갇혀 있는 이 피지덩어리를 빼주어야 한다. 또 피지분비를 줄여주는 일도 중요하다.

심한 여드름 증세는 1~2개월로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만큼 전문의와 잘 상의해 치료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