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5개월-배가 뻐근하고 당기는데...

중앙일보

입력

Q : 한번의 자연유산경험이 있고 이번에 어렵게 임신이 되어 18주된 산모입니다.임신5개월은 안정기라는데 종종 아래배가 뻐근하고 왼쪽배가 당기며 생리통 식으로 허리가 아픕니다.아기에게는 아무이상이 없는것 인지요.또한 임신후 잇몸에서 출혈이 있어 요즘 파로돈탁스라는 잇몸치료치약을 사용하는데 태아에게는 이상이 없는지요.잇몸치료를 위해 치과진료를 받는 것이 좋은지요.꼭 좀 알려주십시요.감사합니다.

A : 이제 임신 18주이므로 자연유산될 가능성은 적으니 너무 지나친 걱정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첫아이의 유산으로 인해 맘이 많이 쓰일텐데 일단은 안정된 시기이니 마음을 편하게 가지세요.
그리고 문의하신 증상은 정상적인 임부에게 나타나는 자궁수축현상입니다. 일단 이런 증상을 보일 때는 안정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초음파검사를 한번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파르돈탁스라는 잇몸치료제의 사용은 현재 임신개월수가 3개월이 지난 상태라 태아에게 큰 위협은 되지 않으리라고 보나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는 단언하기가 곤란합니다. 꼭 사용해야될 약이라면 최소한의 가능성이지만 있을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근래 새로운 약들이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런 약들에 대해서는 아직 안전성에 대해설명할 만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잇몸에 출혈이 계속되시면 치과진료를 받으시고 약의 사용은 임부임을 밝히고 가능한한 안정된 약을 처방해주도록 요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산부인과 김세광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