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아파요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오래동안 서있거나 걸어다니면
허리가 아파서 생활할수가 없어요 다른것은 괜찮은데 쇼핑같은 것은 한시간을 제대로 못합니다 작년에 병원에서 CT촬영도 해봤는 데 약간을 디스크 증상만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울로 제 모습을 보면 허리가 오른쪽으로 휘어 있는것을 얼마전에 발견했습니다 이것또한 허리 아픈것과 상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요즘은 수영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증상은 별로 호전되는 기미가 없습니다 제발 시원한 대답을 기대 하겠습니다
그럼 수고 하십시오
그리고 제 키가183센티미터인데 남들은 신장과도 관계가 있다는데 그게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A : 허리가 아픈 이유는 허리뼈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디스크와 허리관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크란 허리뼈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연골비숫한 구조물입니다.
평소 무리가 가해진다던지 도는 디스크가 약한 사람들은 디스크가 많이 상해져서 CT상 이상이 별로 없어 보여도 디스크가
속으로 파열이 있는 경우 심한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로 허리 뒤쪽으로 허리뼈들을 연결해주는 관절이 있는데 이를 후방 척추 관절이라고 합니다.
이 후방관절 역시 허리에 무리가 가던지 좀 약한 사람들은 오래 서있게되면 디스크나 후방 관절에 무리가 가서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CT보다는 MRI가 더 좋습니다.

허리가 한쪽으로 휜것은 디스크가 있는 경우 아픈 것을 덜기
위해 한쪽으로 허리를 치우쳐서 발생하는 것으로 허리가 아픈
것의 원인이 아니라 허리가 아픈 결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므로 허리가 아픈것이 해결되면 척추는 곧바르게 됩니다.

병원을 방문하셔서 MRI등의 정밀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환자분의 상태에서 좋을 듯 합니다.

쾌유를 빕니다.

<고려대 구로병원 정형외과 서승우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