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헛배가 불러요!

중앙일보

입력

Q : 요즘 많이 먹는 편도 아니고
적당히 먹고 게다가 밤마다 러닝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배가 부어 있습니다. 처음엔 살이쪘다보다 했는데...그건 아닌거 같습니다. 먹는 것도 시원찮고, 속도 더부룩 한게...영 불편한게 아닙니다. 이상하게 매운 음식을 먹으면 기도 부분이 안 좋구요, 혀도 하얗게 되어서 음식을 먹을 때마다 껄끄럽고 쓴 맛도 납니다. 무슨 이상이 있는건가요? 요즘 몸이 너무 않 좋습니다.

A : 헛배 부른 증상은 ''기능성 소화불량증''으로 생각됩니다. 이병은 위장관에 궤양등 구조적 이상은 없지만 기능에 문제가 생긴 병입니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은 위십이지장 궤양처럼 속쓰림이 주된 증상일 때도 있고 속이 거북하고 북부팽만감이 주있으면서 트림등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사를 많이 하지 않으신다고 하셨는데 항상 과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식사 하실 때 속도도 가급적 천천히 드십시요. 지방은 소화시간이 길어 장에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속이 거북하거나 더부룩한 느낌을 주므로 가급적 지방섭취를 줄이십시오.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등 섬유소를 많이 드시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그외에 적절한 휴식,스트레스 줄이기,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 하는 것도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먼저 이런 기본적인 식습관과 일상생활의 변화를 주십시오.

그후 불편한 증상은 그때그때 증상에 따른 대증요법을 시행합니다. 예컨데 속이 쓰리면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시키고 속이 거북할 땐 위장기능을 촉진시키는 약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기도가 아픈 경우는 음식이 잘못 흡인되어기도로 넘어가는 경우인데 이른 경우 우리가 사래들렸다는 표현을 쓰는 경우이지요. 하지만 수지님의 경우는 기도가 아픈 것이 아니라 식도부위에 불편감을 갖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은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시고 관찰을 하시도 지속적이면 일반내과나 종합병원의 소화기내과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전반적으로 컨디션이 그다지 좋아보이지는 않는군요. 혹시 생활중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으신 것은 아닌지요?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그것이 맘을 힘들게 할 뿐아니라 우리의 몸도 함께 반응을 하게 되지요. 일단은 자신의 상황을 살펴보시고 건강에 이롭지 않은 상황에 대해 점검을 해보세요.
그리고 맘을 여유롭게 가지시고 가까운 병원의 내과에서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