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복동 할머니 끌고다니며 이용해놓고 묘지서 가짜 눈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부축 받으며 단상에 오르고 있다. 이날 회견에는 100여 명이 넘는 취재진이 몰렸다.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부축 받으며 단상에 오르고 있다. 이날 회견에는 100여 명이 넘는 취재진이 몰렸다. [뉴스1]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25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두 번째 기자회견에서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피해자들을 이용해 사리사욕을 채웠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수십만 가지를 다 말씀 못 드린다”면서도 추가로 의혹을 폭로했다.

회견문엔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 #“정대협, 위안부 증언 받은 적 없어 #대충 물어본 내용 책 만들어 팔아” #일본 언론사들 10여 곳 회견 취재 #윤미향은 기자회견장 안 나타나

이 할머니는 작고한 김복동 할머니에 대해 “김 할머니는 한쪽 눈이 실명인데 할머니를 미국으로, 어디로 고생시키고 끌고다니며 이용해 먹었다. 할머니가 (살아)있을 때 잘해야 하는데, 그래놓고도 뻔뻔스럽게 묘지에 가서 눈물을 흘렸다”며 “그건 가짜의 눈물”이라고 말했다.

김 할머니는 정대협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다. 그런데 이 할머니는 그런 김 할머니조차 정대협이 이용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는 정대협이 작고 뒤에도 김 할머니를 내세워 여러 사업을 진행하는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실제 우간다 김복동센터는 기부금을 모은 뒤 무리한 착공을 시도하다 결국 무산됐고, 김복동 장학금은 정의연 관련 활동가 자녀들만 혜택을 봐 공정성 논란이 일었다. 영화 ‘김복동’도 정의연이 배급사도 모르게 해외 상영료를 모금한 의혹이 있다.

관련기사

이 할머니는 또 “‘왜 김복동 할머니만 그랬노’라고 했다”고 말했다. “나비기금이라든지, 김복동 할머니 이름으로 (모금)했다고, 김복동 할머니 돈이냐”면서다.

이는 정대협이 자신들의 활동에 참여하는 피해자들만 존중하고, 그 외 할머니들의 권리는 염두에 두지 않았다고 비판해 온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실제 이 할머니는 “어느 날 미국을 가기로 했는데, 윤미향이 모금을 600만원인가 했다. 그런데 저한테 전화하더니 ‘할머니, 할머니는 정대협 사람이 아니라고 못 오게 해요’(라고 했다). 이 또한 말이 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대협이 소유한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과 관련해서도 이 할머니는 “(내가) 대표가 돼 있어서 ‘대표란 소리 하지 마라. 창피하다’고 했다. 그럼 대표 소리는 안 해도 대표 대우는 해줘야 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박물관은 2012년 문을 열었는데, 초대 관장도 윤 당선인이 맡았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이 발간한 위안부 피해자 증언집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이 할머니는 “할머니들이 어디 (위안소에) 갔다 왔는지 정대협이 밝혀줘야 하는데, 한 번도 앉혀가지고 증언을 한 번 받은 적이 없다. 그냥 할머니들이 모여 놀고 밥 먹는데 ‘어디 갔다 왔습니까?’ 그걸(물은 걸) 갖고 책을 냈다. 1993년에 이걸 6500원에 파는 걸 봤다”고 말했다. 정대협은 93년부터 피해자 수십 명의 피해 증언을 담은 여러 권의 증언집을 만들어 판매했는데, 이를 기록할 때 정교한 인터뷰나 검증을 거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날 기자회견은 당초 찻집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취재 인파가 몰리며 두 차례나 장소를 바꿨다. 요미우리 등 10여 개 일본 언론사도 기자회견장을 찾았다. 이 할머니가 사전에 준비해 배포한 기자회견문에는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로 적혀 있었다.

◆민주당 "정의연이 의혹 해소해야”=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 할머니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선 정의연이 적극적으로 해소해 가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청와대는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회견에 불참했다.

유지혜 국제외교안보에디터, 대구=백경서 기자 wisepe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