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TV광고보면 돈버는 실시간 설문앱 "리얼라이브패널" 서비스

중앙일보

입력

모바일앱으로 방금본 TV광고의 효과를 평가하면 사은품이나 포인트를 주는 모바일 설문조사 서비스가 등장했다.

- 정부의 금연광고 평가에 첫 적용해 효과...오디오 인식활용 첫 실시간 모바일 설문조사로 주목

모바일앱 개발사인 아이플래테아는 설문조사에 실시간 오디오 인식 기술을 접목한 ‘리얼라이브 패널’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리얼라이브 패널은 회원 가입한 패널이 일상에서 TV 광고를 시청하는 순간 패널의 스마트폰앱으로 그 광고에 해당되는 간단한 설문을 실시간으로 전달해 설문을 진행하는 실시간 비대면형 설문조사 서비스다. 설문에 참여한 패널에게는 설문조사를 의뢰한 업체가 일정한 보상을 하는 형태다.

지금까지 특정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위한 설문을 진행할 때는 전화질의를 하거나 인위적으로 광고 시청환경을 구성한 후 패널을 오프라인으로 초대해 대면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왔다. 이 경우 사후조사로 인한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게 단점이다. 코로나 시대로 언택트 추세에도 맞지않아 최근에는 시행이 어렵기도 하다. 반면 리얼라이브 패널은 실제 TV광고 시청 즉시 설문이 가능해 보다 자연스럽고 정확하며 입체적인 패널 반응 조사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이 서비스는 2020년 1~2월에 진행된 정부의 금연광고 캠페인(언론진흥재단) 평가에 실제계약,적용을 마치고 조사보고까지 완료하여 기술에 대한 검증과 설문조사의 차별성을 검증 받았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