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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동맹’ 첫걸음, 이재용·정의선 만났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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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13일 충남 천안의 삼성SDI 배터리 공장에서 회동했다. 이날 두 사람이 만나는 사진은 공개되지 않았다. 사진은 지난해 재계 신년인사회에서 이 부회장(왼쪽)과 정 수석부회장(오른쪽)이 악수하는 모습. [중앙포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13일 충남 천안의 삼성SDI 배터리 공장에서 회동했다. 이날 두 사람이 만나는 사진은 공개되지 않았다. 사진은 지난해 재계 신년인사회에서 이 부회장(왼쪽)과 정 수석부회장(오른쪽)이 악수하는 모습. [중앙포토]

이재용(52)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50)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13일 오전 충남 천안의 삼성SDI 배터리 공장에서 만났다. 이 부회장의 초청에 응한 정 수석 부회장은 삼성SDI 공장을 둘러보고 점심을 함께했다. 정 수석부회장이 삼성 사업장을 방문한 건 처음이다. 두 살 터울의 두 사람은 평소에도 막역하게 지내는 사이로 알려져 있다.

천안 삼성SDI 배터리공장서 회동 #이재용 초청, 정의선 첫 삼성 방문 #1회 충전에 800㎞ 배터리 설명들어 #배터리·자율차·디스플레이 등 #삼성·현대차 전략적 협력 가능성

현대차그룹과 삼성전자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삼성의 차량용 배터리 기술 현황에 대해 이 부회장과 함께 설명을 들었다. 이날 회동에는 삼성 측에선 전영현 SDI 사장과 황성우 종합기술원장(사장) 등이, 현대차에선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장(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황성우 종기원장에게서 1회 충전에 약 800㎞를 주행할 수 있는 차세대 배터리(전고체 배터리) 기술의 설명을 들었다. 업계에선 삼성과 현대차가 미래 기술 분야인 전기차 배터리에서 협력 방안을 찾을지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에 들어가는 배터리에 삼성SDI 제품을 쓰지 않았다. 현대차가 주로 쓰는 배터리(주머니 모양의 파우치형)와 삼성SDI가 생산하는 배터리(사각형)의 모양이 서로 다른 점도 작용했다. 파우치형 배터리는 국내에서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등이 만든다.

현대차가 지난해 3만 대 넘게 수출한 전기차인 코나 일렉트릭은 LG화학의 배터리를 썼다. 기아차의 니로 EV에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들어갔다. 삼성SDI는 지난해 코나 일렉트릭에 배터리를 납품하기 위해 현대차와 여러 차례 공동 테스트를 진행했다. 하지만 결국 납품이 성사되지 않았다. 이번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의 회동을 계기로 배터리 설계 단계부터 두 회사가 협력할 가능성이 있다.

전기차

전기차

삼성과 현대차가 손을 잡는다면 두 회사의 불편했던 과거를 돌아볼 때 이례적이다. 1990년대 김영삼 정부 시절 삼성이 완성차 사업에 진출하면서 두 회사는 심한 갈등을 빚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2016년 12월 약 9조원을 들여 미국의 자동차 전장 회사인 하만을 인수했다. 그러자 현대차는 일부 차종에서 자동차 오디오를 하만이 아닌 브랜드로 바꾼 일도 있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삼성이 완성차 사업에 뛰어들었을 때 연구개발·마케팅 등 여러 직종에서 인력이 유출되는 일을 겪었다”며 “하지만 이 부회장이나 정 수석 부회장은 실리를 추구하는 공통점이 있어 앞으로 협력 구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으로선 배터리 외에도 전장 사업(하만)이나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에서 현대차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원하는 분위기다. 현대차도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나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 기술에서 삼성과 협력할 필요성이 있다. 삼성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두 부회장이 만난 것은 과거보다는 향후 발전적인 관계로 거듭나기 위해 힘을 쓰자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의 천안 회동은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과 관련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 헬스와 함께 미래차를 3대 신성장 산업으로 강력히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정 수석부회장과 회동 직후 천안에 있는 충남테크노파크 내 삼성 협력업체도 방문했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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