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3은 13일, 나머지 학년은 20일부터 6월1일까지 순차 등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고3 학생들이 13일부터 등교하게 된다. 나머지 학년은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3월 등교가 미뤄진지 70여일만에 학교 문이 열리게 됐다.

4일 오후 4시 교육부는 유·초·중·고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등교는 13일 고3부터 시작해 차츰 대상 학년을 확대한다. 20일에는 고2와 중3, 초1~2학년이 등교한다. 27일에는 고1, 중2, 초3~4학년이 등교하며 6월 1일에는 중1과 초5~6학년이 등교하게 된다. 유치원은 초등 1~2학년이 등교하는 20일부터 등원을 시작한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입시 앞둔 고3 우선, 초등학교는 저학년부터 등교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본격 등교 시점은 5월 연휴 기간 후 최소 14일이 지난 시점이 적절하다고 결론냈다. 다만 고3의 경우 진로·진학 준비를 고려해 연휴가 끝난 뒤 7일이 경과한 시점에 우선 등교하기로 했다.

중·고교와 달리 초등학교는 저학년인 1~2학년부터 등교를 하게 된다. 유치원도 초등1~2학년과 함께 등원한다. 이는 초등 저학년과 유치원생 학부모의 돌봄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 개학을 한 이후에 혼자서 수업을 받기 어려운 초등학생 저학년 학부모의 등교 요구가 많았다.

교육부는 "유치원과 초등 1~2학년은 원격수업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점, 학부모 조력 여하에 따른 교육 격차 문제, 가정의 돌봄 부담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또 "현재 초등 저학년 위주로 학교 긴급 돌봄이 실시되고 있어, 초등 고학년부터 등교를 시작할 경우 학교의 학생 밀집도가 급속히 증가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학교따라 '오전·오후반' 운영도 가능 

4일 서울 시내 한 초등학교 정문에 '온라인 개학'을 알리는 현수막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4일 서울 시내 한 초등학교 정문에 '온라인 개학'을 알리는 현수막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등교 이후 학사 운영은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감염병 추세에 따라 학생 밀집도를 완화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학년별·학급별로 등교 시간을 달리 하거나 학급 단위로 '오전·오후반'을 운영할 수 있다. 또 등교 이후에도 온라인·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거나 수업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앞서 시·도교육감들은 "지역별로 코로나19 확산 추이가 다르고 학생 수 차이를 고려하면 구체적 학사 운영은 시도 자율로 결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학생 수가 적은 소규모 학교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가능할 경우 조기 등교도 가능하다. 교육부는 특별·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의 재학생 60명 이하 소규모 초·중학교(1463곳)는 5월 13일부터 등교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특수학교는 유·초·중·고 등교 일정을 따르되 학교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등교 시점을 결정하기로 했다.

등교 전 건강조사, 급식실 학생 접촉 최소화 

등교 시점이 결정됨에 따라 학교 내 접촉이 증가할 우려도 크다. 교육부는 등교 수업 전 까지 모든 학교에 교실 책상 거리 유지, 체온계 비치, 열화상 카메라 설치 등의 방역 준비를 완료하도록 했다. 마스크는 유사시 사용할 보건용 마스크 1486만장(학생 1인당 2매)과 예비용 면마스크 1829만장을 비치했다.

초중고교 등교개학 방안이 발표된 4일 서울 양천구 금옥여자고등학교 식당에서 투명 칸막이를 설치하고 있다. 뉴스1

초중고교 등교개학 방안이 발표된 4일 서울 양천구 금옥여자고등학교 식당에서 투명 칸막이를 설치하고 있다. 뉴스1

등교 1주일 전에는 모든 학생에게 개인 위생 및 예방수칙, 의심 증상 시 대처요령을 원격으로 교육한다. 등교 전에는 가정마다 자가 건강 조사를 실시한다. 학생이나 교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 학교는 모든 학생과 교직원을 자가격리하도록 하고 등교수업은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급식은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예방조치를 한 상태에서 이뤄진다. 학년별, 학급별로 급식 시간을 분산하거나 식당 간격을 넓히고 칸막이를 설치하는 방법 등이 있다. 조리 종사자는 매일 2회씩 건강 상태를 체크한다.

교육부는 이날 발표한 등교 수업 방안에 대해 교육청 의견 수렴을 거쳐 이번주 안에 확정된 안을 학교 현장에 안내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등교수업은 코로나19의 종식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어렵게 결정된 등교수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학교 방역 지침에 대한 전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윤서·전민희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