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중앙일보

입력

인체에 있어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체내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한 후, 노폐물을 알맞은 형태로 만들어 일정한 시기에 체외로 배설하는 것이다.

건강한 어른은 보통 하루에 한 번 대변을 보게 된다. 변비란 배변의 횟수가 적 고 대변보기를 힘들러 하고, 대변이 굳은 경우를 말한다.
변비의 원인은 대개 정신적 스트레스, 운동부족, 섬유질이 적은 식사, 불규칙 한 생활, 시험이나 여행,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출근으로 아침에 대변을 여유있게 볼 수 없는 경우, 복근력의 약화, 배변자세 등과 관계가 많다.

변비를 잘 일으키는 질병으로서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병, 뇌졸중, 납중 독, 우울증, 장폐색, 대장암, 간질환, 항문질환등이 있다.
단순성 변비의 식사요법은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편식을 하지 않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류는 도라지, 더덕, 취나물, 고구마 등이며, 과일류는 대 추, 딸기, 사과, 자두 등이며, 미역이나 김, 파래,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도 섬유질은 많이 들어 있다.

변비는 단변에 해결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회복해야 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조깅, 등산 등 적당한 운동을 하고, 윗몸 일으키 기 등과 같이 복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배변은 매일 아침 식후에 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음식물을 먹으면 위와 대장의 생리적 반시에 의하여 대장이 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변비약의 복용은 이와같은 위와 대장의 생리적 반사를 둔화시켜 점차 변의(便意)를 느끼지 못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약을 상용하는 사람, 특히 젊은 사람은 가급적 약물치료를 줄여 가면서 스스로 변의를 느낄 수 있 는 방법을 강구하지 않으면, 평생을 약을 복용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된다.

만성변비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매일 아침, 규칙적으로 식후에 약 15-30분 정도 충분한 시간동안 신문이나 잡지 등을 보면서 편안한 자세로 긴장을 풀고 여유가 있는 마음으로배변을 하도록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