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조국 서울대 연구실 압수수색…허위 인턴서류 정조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5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 중엔 조 전 장관의 서울대 사무실도 포함돼 검찰이 조 전 장관 본인에 대한 의혹을 정조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공익인권법센터 발급 관여 의혹 #법학전문대학원 첫 압수수색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조 전 장관의 자녀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서울대 법전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이 서울대 법전원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자신의 딸(28)과 아들(23)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예정 증명서를 포함한 인턴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 전 장관의 딸은 발급받은 인턴증명서를 2009년 고려대 대입 과정에 활용했다. 아들은 인턴증명서를 지난 2018년 1학기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대학원에 입학하는 과정에서 제출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인턴 증명서를 ‘셀프 발급’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렸다.  지난 9월 20일 당시 공익인권법센터장이었던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을 소환해 조사하기도 했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해당 의혹에 대한 진위 여부와 조 전 장관의 개입 여부를 밝히기 위해 추가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해당 서류들을 조 전 장관이 직접 작성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이 조 전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인턴증명서 등이 조 전 장관의 컴퓨터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검찰은 지난 8월 조 전 장관 딸의 장학금 특혜 논란 등을 들여다보기 위해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적 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지난 9월 23일 “지금까지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라며 “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저희 아이는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센터로부터 증명서를 발급 받았다”고 밝혔었다.

이날 검찰은 조 전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구속)를 서울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했다. 지난 2일에 이어 사흘 만으로 정 교수는 지난달 23일 구속 후 검찰에서 5번째 조사를 받았다. 정 교수의 구속 만기일은 오는 11일이다.

백희연 기자 baek.heeyo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