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아베 회동 앞두고 한일 국장급 협의..“간극 여전”

중앙일보

입력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6일 오후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한일 국장급협의를 위해 16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6일 오후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한일 국장급협의를 위해 16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의 22일 방일을 앞두고 한·일 국장급 협의가 16일 서울에서 열렸다.

이낙연 총리 방일 앞두고 16일 국장급 협의 #당국자 “수출규제, 강제징용 논의..간극 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주국장이 외교부 청사를 방문해 김정한 외교부 아태국장과 2시 30분부터 국장급 협의를 개최했다. 앞서 9월 20일 일본 도쿄에서 상견례를 겸한 국장급 협의를 개최한 지 한달 만이다.

 이번 만남은 이 총리가 22~24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으로 방일하기에 앞서 이뤄졌다. 이번 국장급 협의에서 이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만나는 최종 일정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일본 측은 일정상의 이유로 확답을 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협의는 당초 예상 시각을 넘겨 2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김 국장은 수출규제 철회와 수출 당국 간 대화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주로 이야기했고, 강제징용 판결 문제와 관련해서도 양측이 각자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또 강제징용 문제 해법과 관련해 한국이 제안한 ‘1+1안(한일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을 발전시키기 위한 논의도 이뤄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1이 유일한 방안은 아니고, 그걸 토대로 피해자들과 양국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간극은 아직도 꽤 크다”고 말했다.

외교부 안팎에서는 ‘11월 위기설’도 돌고 있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대구지법 포항지원 등에 제기한 일본기업 신일철주금(옛 신일본제철)의 국내 자산 매각 절차가 빠르면 11월에 현실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11월 22일에는 지소미아 종료일까지 돌아와 한ㆍ일 관계의 반전을 위한 데드라인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얘기가 나온다. 당국자는 이와 관련 “제일 큰 부분이 압류 자산 매각 부분인데 정부에서 관여해서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며 “무리하게 서두르다가 (피해자와 양국 국민에) 수용도가 낮은 결과가 나오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방일에서 이낙연 총리가 들고 갈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한 아베 총리의 반응을 보면 한·일 관계 개선의 실마리가 보일지, 경색 국면이 이어질지 보이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 총리 방일에는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동행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 총리와 조 차관은 정부 내 대표적인 지일파로, 두 사람이 동시 파견된다는 것은 그만큼 대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유정 기자 uu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