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데이터브루]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이수혁

중앙일보

입력

<데이터브루>가 매일 여러분께 뉴스 속 화제의 인물을 '숫자'로 풀어 전해드립니다.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시리즈 2019년 10월 10일 주인공은 이수혁 신임 주미대사입니다.

이 신임 대사는 주미대사로 내정된 지 2개월 만에 미국 정부로부터 아그레망(agrément·주재국 부임 동의)을 받았습니다. 아그레망은 동의(agreement)를 뜻하는 불어로, 외교관을 파견하는 데 상대국의 동의를 얻는 국제 관례상 절차입니다.

미국에서 두 달 가까이 이 대사의 아그레망이 나오지 않으면서 '설'이 무성했는데요. 참고로 전임 조윤제 주미대사의 아그레망은 43일 만에 나왔습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가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외무고시(9회) 출신인 이 대사는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15번으로 20대 국회에 입성했습니다. 아그레망을 받은 10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의원직을 상실했고, 같은 당 비례대표 뒷순위인 정은혜 전 민주당 부대변인이 이를 승계합니다.

관련기사

사실은 진하다, 데이터브루

  ※ 데이터브루는 중앙일보 뉴스랩이 선보이는 새로운 뉴스 서비스입니다. 갓 볶은 데이터로 내린 풍미 깊은 뉴스를 여러분께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http://databrew.joins.com)에서 신선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