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걸치는 족족 품절' 中 완판 스타 랭킹 TOP 5

중앙일보

입력

"OO이 걸치면 다음날 완판"

팬들은 워너비 스타를 닮고자 하는 모방 심리가 강하다. 실시간 SNS가 일반화된 지금,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가 걸친 옷이나 사용하는 제품들을 따라 사는 사례는 자주 일어난다. 국내의 경우,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 '검블유' 여주인공 임수정이 극중 착용한 귀걸이가 5일 만에 완판되고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멤버가 입은 개량한복이 물량 부족 사태를 겪은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대중의 지갑 열게 하는 완판남, 완판녀 #품절 대란 일으키는 중화권 스타 명단

중국인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대륙의 완판남, 완판녀는 누구일까? 대중의 지갑을 여는 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중화권 스타는 누구일까?

**출처: 중국 제일재경 상업 데이터 센터(이하 CBNData) 2019 2분기 완판 스타 랭킹

위원러, 양미, 우젠하오 [사진 CBN DATA]

위원러, 양미, 우젠하오 [사진 CBN DATA]

8월 15일 CBNData가 발표한 '2019 2분기 완판 스타 랭킹'에 따르면, 최고의 완판스타는 배우 겸 가수 위원러(余文乐 여문락)가 차지했다. 배우 양미(杨幂)와 우젠하오(吴建豪)가 각각 2위와 3위로 그 뒤를 이었다. CBNData 완판 스타 랭킹은 스타의 소비 전환률, 파급력 등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지수로 나타내 소비부문 스타의 영향력 가치를 종합적으로 순위 매긴 명단이다. 1-5위의 주인공을 간단히 살펴보자.

1위. 위원러(余文乐 여문락)

위원러 [사진 바이두바이커]

위원러 [사진 바이두바이커]

국내 대중들에게는 영화 '무간도(无间道)' 량차오웨이(梁朝伟 양조위)의 젊은 시절을 연기한 배우로 알려져있다. 중국 남성들의 워너비 스타답게 남성복 부문 '완판남'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2위. 양미(杨幂)

양미 [사진 MICHAEL KORS]

양미 [사진 MICHAEL KORS]

드라마 부요황후(扶摇), 삼생삼세 십리도화(三生三世十里桃花), 친애적 번역관(亲爱的翻译官) 등을 성공시키며 시청률/조회수 보증수표로 불리는 중국 대표 여배우.

SNS에서 '가방 완판녀'로 통하는 양미는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에 이어 베르사체(Versace)의 중국 첫 모델로 발탁된 바 있다.(최근 베르사체가 티셔트에 홍콩을 국가로 표기한 사건 발발 후 베르사체 보이콧을 선언했다).

3위. 우젠하오(吴建豪)

드라마 유성화원(좌), 우젠하오(우) [사진 바이두 바이커]

드라마 유성화원(좌), 우젠하오(우) [사진 바이두 바이커]

'원조 F4' 대만판 꽃보다 남자 '유성화원(流星花园)'에 출연했던 배우다.

CBNData는 우젠하오가 2분기 예능 '이게 바로 스트릿 댄스 시즌2(这!就是街舞2)'으로 친근함과 인지도를 쌓아 높은 순위를 기록한 스타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마찬가지로 예능 '아내의 낭만여행2(妻子的浪漫旅行2)'에 출연한 배우 장쯔이와 러브라인 심리게임 '널 좋아해, 나도(喜欢你,我也是)'에 패널로 등장한 구리나자(古力娜扎)도 각각 9위와 13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에 처음으로 명단에 이름을 올린 우젠하오는 한번에 3위에 오르며 주목 받았다. 그가 이번 시즌 완판 시킨 대표적인 제품은 직접 제작에 참여한 VESSEL의 수제 운동화다. 이 운동화는 SNS에서 많은 화제와 입소문을 낳았고, 덕분에 이번 랭킹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종합순위 4위-10위 [사진 CBN DATA]

종합순위 4위-10위 [사진 CBN DATA]

4위. 우신(吴昕 Orfila)

우신 [사진 바이두바이커]

우신 [사진 바이두바이커]

배우이자 MC. 2006년부터 중국 국민 예능 ‘쾌락대본영(快乐大本营)’을 진행해온 MC로도 알려져 있다.

우신은 특히 뷰티 부문 소비 영향력 지수에서는 1위를 차지한 만큼 뷰티 영역에서 큰 파급력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뷰티 노하우를 공유, 그녀가 추천하는 제품들은 빠르게 팔려나가는 ‘뷰티 완판녀’다.

5위. 치웨이(戚薇)

치웨이 [사진 바이두 바이커]

치웨이 [사진 바이두 바이커]

배우 치웨이는 중국 대표 '워킹맘 스타'로, 결혼 후에도 한결 같은 아우라를 자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종합 순위 5위, 뷰티 부문 2위를 차지하며 우신과 함께 뷰티 소비 영향력이 막강한 스타임을 증명했다.

한편, 뷰티 부문에서는 우신(1위), 치웨이(2위)에 이어 '주성치 걸' 린윈(林允)이 3위에 올랐다. 세 명 모두 연예계 스타이자 자신의 뷰티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왕훙(网红 인플루언서) 이기도 하다.

위원러, 양미, 우젠하오 [사진 CBN DATA]

위원러, 양미, 우젠하오 [사진 CBN DATA]

8위를 차지한 장바이즈(张柏芝 장백지)는 SNS형 쇼핑앱 샤오훙수(小红书)에 뷰티 계정을 개설한 이후 2분기 연속 뷰티 부문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한국 화장품 브랜드 VN(브이엔) 선크림이 '장백지 선크림'으로 중국 내 화제성과 판매 열기가 뜨거웠다고 CBNData은 분석했다.

차이나랩 홍성현

[사진 차이나랩]

[사진 차이나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