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친서 받은 김정은 “만족, 흥미로운 내용 심중히 생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23일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23일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고 북한 관영 매체들이 23일 전했다. 북한이 관영 매체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소식을 전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선중앙통신 등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 도널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 왔다”며 “김 위원장은 친서를 읽어보고 훌륭한 내용이 담겨 있고, 만족을 표시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매체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친서에 대해 “훌륭한 내용이 담겨 있다, 만족한다”거나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 능력과 남다른 용기에 사의를 표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심각하고 중대하게) 생각해 볼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 “트럼프 판단·용기에 사의” #미국, 북핵 해법 한발 양보설 #트럼프 “대북제재 명령 1년 연장” #이번주 방한 비건 메시지 주목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11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으로부터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고 한 데 이어 지난 16일(현지시간)에도 “어제(15일) 친서를 받았다”고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간 차를 두고 별개의 친서를 받았는지, 아니면 같은 친서를 혼동해 얘기했는지는 불분명하다. 어쨌든 북한이 이날 공개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는 김 위원장 친서에 대한 답신일 수 있다는 관측이다.

북한은 친서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지난 2월 말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교착 국면에 놓인 북·미 협상의 돌파구와 관련한 내용이 담겼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미국이 공개적으로는 대북제재와 완전한 비핵화를 강조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동시병행’이라는 용어가 다시 등장했다”며 “이는 북한이 주장하는 ‘동시적·단계적’ 해법에 상대적으로 더 접근한 개념인데, 김 위원장이 100%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한발 양보할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이 친서에 담겼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김일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교착상태였던 북한과 미국이 친서를 통해 교감을 한다는 것 자체가 긍정적”이라며 “당장 정상회담으로까지 급진전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대화를 재개하기 위한 시도”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친서를 환영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정부는 북·미 정상 간 진행되는 친서 교환이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간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우리 정부는 한·미 간 소통을 통해 인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친서 교환이 공개되면서 이번 주 후반 서울을 찾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동선이 관건이 됐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에 앞서 먼저 한국 땅을 밟는 그가 판문점 또는 평양에서 북·미 실무협상을 하고, 뒤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대화를 이어가기 위한 메시지를 북한에 발신하는 수순을 기대하고 있다. 아사히 신문 등에 따르면 한·미 당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비무장지대(DMZ) 방문과 현장 연설을 조율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DMZ에서 대북 메시지를 발표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다.

하지만 속단은 이르다는 신중론도 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미국에서 받은 친서를 공개하지 않았던 게 그간 북한의 관례”라며 “중국으로부터 체제 안전 보장과 경제지원 약속을 받은 북한이 ‘중국이 나서기 전에 해결하라’는 대미 압박용일 수 있다”고 말했다. CNBC 등 미국 언론들은 “북·중 정상회담 이후 미·중 정상회담을 앞둔 미묘한 시기에 친서가 전달됐다”고도 보도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행정명령 13466호 등 대북제재 행정명령의 효력을 1년 더 늘리겠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한 자산동결 등 6건의 행정명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는 별개로, 2008년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발동된 독자적 대북제재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 통지문에서 “북한 정권의 행동과 조치들은 미국의 안보와 대외정책, 경제에 비상하고 특별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정용수·이유정 기자 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