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상기 “김의겸 의혹 이미 수사 착수”

중앙일보

입력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4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서울 흑석동 상가주택 매입을 위해 은행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서류 조작으로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미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전 대변인 관련 수사하겠느냐’는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제 기억으로는 이미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이완영 한국당 의원이 “국토교통부 규제가 있는데 어떻게 김 전 대변인이 10억원을 대출받았느냐가 문제”라며 수사를 촉구한 데 대해서도 “그 사건 역시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김종석 한국당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전 대변인이 KB국민은행으로부터 상가 구매를 위해 대출받은 10억원 관련 대출 서류의 핵심 내용이 사실과 다르게 조작된 것으로 확인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이 국민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대출 자료에 따르면 김 전 대변인이 매입한 2층짜리 상가건물에 대해 은행은 10개의 상가가 임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이에 근거해 월 525만원의 임대료 수입이 가능하다고 추정 계산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주택 일반건축물대장을 확인한 결과, 이 건물에 1층에는 3개, 2층에는 1개의 상가가 있다면서 10개의 상가가 입주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임대 가능한 점포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RTI(임대업 이자 상환 비율)를 조작해 대출액을 높였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한국당은 이를 토대로 국민은행의 부실심사와 김 전 대변인에 대한 부실·특혜 의혹 등을 제기하며 검찰에 수사를 촉구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