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주보지 않고 나란히 앉아 만찬…김여정 대신 이용호 배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친교 만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호 외무상,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신혜영 통역관, 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 이연향 통역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친교 만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호 외무상,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신혜영 통역관, 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 이연향 통역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AFP=연합뉴스]

27일 미·북 정상 간 환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환한 눈웃음을 보낸 순간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북한엔 믿을 수 없을 정도의(unbelievable), 한계가 없는(unlimited) 경제적 잠재력이 있다”고 말한 순간이다. 김 위원장은 아직 통역되기 전이었지만 이 발언을 듣고 활짝 미소를 지으며 트럼프 대통령을 바라봤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도 (싱가포르와) 동일하게, 또는 더욱 큰 성공이 되길 바란다”고 말하는 순간에도 미소를 지었다.

트럼프·김정은 8개월 만에 재회 #술 안 마시는 트럼프, 와인잔엔 물 #멀베이니 비서실장 대행도 참석 #트럼프 “회담 성공”에 김정은 미소 #CNN “메뉴 두고 막판까지 신경전”

관련기사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재회는 하노이 시내 메트로폴 호텔에서 이뤄졌다. 양 정상은 성조기와 인공기가 6개씩 교대로 나란히 세워진 배경 앞에 서서 약 9초간 악수했다. 첫 악수의 순간 배경 세팅은 지난해 싱가포르와 같았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김 위원장의 어깨와 팔을 가볍게 두드리며 친근감을 표했고, 김 위원장도 이후 트럼프 대통령에게 비슷한 제스처를 취했다. 김 위원장은 다소 얼굴이 상기된 표정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검은색 바탕에 핑크색 줄무늬 넥타이를 착용했고, 김 위원장은 인민복 중에서도 예복인 ‘닫힌 옷’을 착용했다.

양 정상은 이어 호텔 1층에 있는 라 베랑다 레스토랑으로 자리를 옮겨 친교 만찬(social dinner)를 시작했다. 양측 의전 실무협상팀은 양 정상이 앉을 자리로 원탁 테이블을 선택했다. 싱가포르 당시 마주 보는 테이블을 사용한 업무 오찬(working lunch)보다 친근함을 드러낼 수 있는 장치다. 통상 만찬엔 건배주가 함께 나오고 건배사로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관례지만 이날 와인잔엔 냉수만 담겼다. 술을 일절 마시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이날 만찬 행사를 “공동 주최(joint hosted) 만찬”이라고 표현했다. 정부 당국자는 “통상적으로 정상회담에서 만찬 포함 여부는 양 정상의 친밀도와 대화의 깊이를 보여주는 척도”라며 “공동이란 말을 쓴 것도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 1차 회담에는 양 정상이 오찬만 했다.

백악관은 만찬 참석자를 공지하면서 트럼프 대통령 앞엔 ‘TH(The Honorable·존경하는)’를, 김 위원장 앞에는 ‘H.E.(His Excellency)’를 붙였다. 의전에 밝은 정부 관계자는 “H.E.라는 표현은 옛 왕조시대에서 유래한 것”이라며 “외국 정상에게만 사용한다”고 말했다.

자리 배치는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을 중심으로 북한에선 신혜영(통역),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이용호 외무상이 자리했고 미국에선 이연향(통역) 국장,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앉았다. 북한이 만찬 참석자를 사실상의 비서실장격인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아닌 이용호 외무상으로 낙점한 것은 의미심장하다. 비핵화 외교의 최전선에서 활약해 온 베테랑을 내보내 만찬부터 ‘비핵화 탐색전’을 벌인 것이다. 배석자 수도 지난해 싱가포르의 업무 오찬보다 줄었다. 제한된 시간 동안 참석자 간 깊은 대화가 가능했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싱가포르에서는 미국 측에선 폼페이오 장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등 6명이 나왔다. 북한은 7명이 나왔는데 김영철과 김여정, 이수용 당 중앙위 부위원장, 이 외무상 등이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시종일관 미소를 지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지만 이 만찬을 앞두고 양측의 신경전은 계속됐다. 만찬 메뉴를 두고도 옥신각신했다는 후문이다. CNN은 “만찬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까지 셰프들이 고전했다”며 “양측이 메뉴를 두고 합의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인데, 특히 미국이 ‘간단한 메뉴’를 주문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만찬은 예정된 종료시간(오후 8시30분)을 10여분 넘겨 끝났다.

하노이=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