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건강 강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서울백병원 ‘췌장암’
인제대 서울백병원은 13일(화) 오후 2시 충무아트홀 1층 컨벤션센터에서 ‘췌장암 조기 발견과 치료법’을 주제로 건강 강좌를 연다. 소화기내과 박태영 교수가 췌장암 증상과 선별검사 방법 등 췌장암의 진단·치료법을 설명한다.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고 강의에 앞서 혈당·혈압 측정 등 건강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문의 02-2270-0439

서울아산병원 ‘항응고제 관리’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은 13일(화) 오후 2시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심장판막 질환, 부정맥 등 심장 질환으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항응고제 관리’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흉부외과 이재원 교수가 심장판막 수술 후 항응고요법에 대해 강의하고 심장내과 최기준 교수가 심방세동과 항응고요법에 대해 설명한다. 항응고제 복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뇌혈관 질환과 위장관 출혈에 대한 신경과 장준영 교수와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의 강의도 준비돼 있다. 그 외에도 전문간호사가 항응고제 복용 환자의 일상생활 관리에 대해 강의하고 영양사가 영양 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문의 02-3010-0600

이대목동병원 ‘췌장 질환’
이대목동병원 췌장담도센터는 14일(수) 오후 3시 2층 대회의실에서 ‘췌장 질환’을 주제로 건강 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희망의 빛줄기를 찾아서(췌장담도센터 윤원재 교수) ▶췌장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나요?(췌장담도센터 이희성 교수) ▶췌장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김규보 교수) ▶췌장 질환의 식사 관리(강연하 영양사) 등 강의와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선착순 120명에게는 기념품이 제공된다.
문의 02-2650-2508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샘암’
강남세브란스병원은 15일(목) 오후 2시 3층 대강당에서 갑상샘암 건강 강좌를 연다. 강좌는 ▶갑상샘암:그 잡다한 걱정거리들(갑상선내분비외과 박정수 교수) ▶폐경, 제2의 인생 도약기(산부인과 조시현 교수) ▶갑상샘암 수술 후 흉터 및 피부 관리(피부과 이상은 교수) ▶암 환자의 정신건강(정신건강의학과 석정호 교수)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02-2019-1249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