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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전후복구비만 2천억불 추산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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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5면

한국건설업체의 이란 전후 복구사업 참여가능성이 한-이란 외교관계개선에 발맞추어 구체화되고 있다.
지난해 8월 종전이후 이란정부는 전후복구사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경제개방문제를 놓고 강경파와 온건파간에 이해관계가 엇갈려 종전5개월이 지난 지난해 말까지도 기본적인 계획조차 마련치 못했었다.
이에 따라 전후 이란시장의 진출을 꿈꾸던 한국업계도 시장조사와 지출전략을 세웠을뿐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이란정부는 89∼98년의 향후 10년간을 전후복구와 경제자립 기반조성기간으로 설정, 제2차(89∼93년), 3차(94∼98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곧 발표할 예정이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2일 이란혁명10주년 기념일을 맞아 차기 대통령후보로 지목되고 있는「라프산자니」국회의장이 『향후10년동안 정부와 국민은 전후복구와 경제독립 성취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힌 점과 「하메네이」대통령이 5일 외신기자회견에서 행한 『전후복구사업을 위한 정부의 주요 정책은 이미 수립됐으며 현재 「호메이니」옹의 재가를 기다리고 있다』는 발언에서 밝혀졌다.
또 79년 이란혁명이후 외무성 각료급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만수리」외무차관이 전후복구사업에 한국기업의 참여허용 및 대한외교관계를 원상 회복시킨다는 이란정부의 기본방침을 공식 발표했었다.
이란은 혁명이후 통제경제체제를 유지하고 있어 정부간의 협력 없이는 한국민간기업의 진출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때 양국간 외교관계 강화는 전후 이란시장진출에 플러스가 될 것이다.
2월 현재 이란에 진출해있는 한국기업은 건설업체로 대림·대우·쌍룡·신화건설 등 4개 업체가, 무역회사로는 삼성물산·대우(주)·럭키금성·효성물산·쌍룡(주)·해태상사 등 6개 상사다. 제조업체로는 한일합섬이 유일하게 진출해있고 소규모이나 현지법인도 2개가 있다. 한국건설업체의 지난해까지 공사규모는 대림의 캉간가스정제공장(2억3천2백만 달러)등 4건(3억7천5백만달러)과 대우의 반다르압바스 철도공사 등 3건(2억7천4백만달러)등 모두6억4천9백만달러어치다.
올들어 쌍룡이 미벡텔사와 콘서시엄으로 10억∼12억달러 공사규모인 아락 제7정유공장건설에 원청으로 입찰하고 있고 신화가 2억달러 규모의 반다르압바스 제8정유공장공사에 하청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영국의 중동경제연구소는 90년대 초까지 이란의 전후복구비는 최소한 2천억달러가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란예산기획성의 제2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시안에 따르면 향후5년간 내외자 2천8백78억달러를 투입, 연간9%의 경제성장을 이룩하며 건설분야에 7백94억달러, 공공서비스에 6백41억달러, 농업·에너지공업·광공업에 4백65억∼4백93억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다.
한국기업이 당장 진출할 수 있는 건설분야와 에너지공업 시장규모만도 약 1천3백억달러 규모다.
이란의 이같은 계획은 전시통제 경제정책에서 과감히 탈피, 성장주도형 경제정책으로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란은 또 경제부흥과 연관, 우선순위에 따라 산업투자를 확대한다는 기본방침아래 석유화학공업에 최대우선순위를 부여, 대규모 석유화학단지 4개소를 건설하며 철강생산과 기계생산종합공단, 전자공업 및 중소기업형 생산기업의 확충에 순차적으로 우선 투자할 계획이다.
한국기업의 이란시장 지출은 이같은 이란측의 경제정책 기조에 맞는 치밀한 전략수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김주남(36) 테헤란주재 KOTRA과장은 한국이 ▲철강·화학제품·기계류 및 타이어 등 이란이 전후복구사업에 필요로 하는 전략물자의 공급확대로 진출기반을 확보하고 ▲대형플랜트의 경우, 외국기업과의 국제협력으로 위험부담을 줄이고 ▲이란이 개발을 원하고 있는 철·동·아연 등 지하자원개발 참여 ▲이란정부가 국가재정의 석유의존도 축소를 위해 장려하고 있는 구상무역을 적극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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