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 차 불법 유턴했는데 왜 딱지 안 떼나” 의경 처벌받게 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스스로도 인정하는 ‘깐깐한 성격’ 탓에 세간에 화제가 된 일화가 많다.

‘나이 많은 장학관 뺨 때려’ 소문 #이해찬 저서에서 부인하기도

1997년 불법 유턴을 한 자신의 차량에 ‘딱지’를 떼지 않은 교통 의경을 오히려 규정대로 처벌받게 한 일, 13대 국회 노동위원 시절 돈봉투를 들고 온 한 업체 간부를 단박에 사무실 밖으로 쫓아버린 일 등이다. 교육부 장관 시절엔 지시한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서 말로만 잘된다고 보고하던 간부를 지방으로 좌천시키기도 했다.

이 대표는 2004년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 “재야 시절 모 중앙지 취재기자의 뺨을 때린 적이 있느냐”는 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의 서면질의에 “87년 재야운동을 할 당시 잘못된 보도에 항의하고 언쟁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그런 일이 있었다”고 답변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 시절엔 연로한 장학관의 뺨을 때렸다는 말도 나돌았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2007년 발간한 저서 『청양 이면장 댁 셋째 아들』에서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무리한 부탁을 해 나무랐을 뿐인데 와전됐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이 대표가 ‘술고래’라는 얘기도 있다. 최근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건강 이상설’이 술 때문이란 루머까지 나왔다. 그러나 그가 손을 떠는 이유는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때 생긴 고문 후유증이란 게 이 대표 측 설명이다. 이 대표도 “그 당시 많이 맞아서 목이 손상됐다. 젊었을 땐 잘 몰랐는데 요즘 보니 그 후유증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이 대표가 독수리 타법인데 SNS를 직접 하는 게 맞냐는 질문도 나온다. 이 대표는 7년여 전부터 아이패드를 늘 갖고 다니면서 사무실이나 이동하는 차 안에서 수시로 인터넷 검색을 한다고 한다.

이 대표 인맥의 뿌리는 ‘평화민주통일연구회(평민연)’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인 평민연은 1987년 대선 때 김대중 평화민주당 후보를 지지한 재야 인사들이 88년 평민당에 입당해 만든 모임이다.

이 대표는 평민연 소장과 상임이사를 지냈고 당시 함께 활동했던 인사들이 당·정·청에 고루 포진해 있다. 당 원내대표를 지낸 우원식 의원, 사무총장 후보로 거론되는 윤호중 의원, 김현 전 의원 등이 평민연 출신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87년 평민연 당보 기자로 정계에 입문했고,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평민연 기획실 간사였다.

7선인 이 대표 곁에는 수십 년씩 보좌한 사람이 많다. 이 대표는 “보좌진에게 먼저 나가라고 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했다. 30년째 이 대표를 보좌하고 있는 전미숙 비서관은 “대표님이 ‘내가 죽으면 내 관에 담배 하나 놔 줘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고 전했다.

13대 국회 때 노무현 전 대통령, 이 대표와 함께 ‘노동위 3총사’로 활약한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은 “노무현은 송곳으로 쑤시고, 이해찬은 면도칼로 저미고, 나는 도끼로 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호흡이 잘 맞았다”고 회고했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