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미애 “정치는 구름 같아…뭉쳐놔도 바람에 흩어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슬아슬했던 순간이 많았어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그는 한결 편안해 보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대선 등 대한민국 헌정사의 격변기를 거친 심경을 이야기하면서도 표정은 어두워지지 않았다. 소임을 다 하고 자리에서 내려온 자의 여유일까. 지난 25일 후임 이해찬 대표에게 바통을 넘긴 추미애(60)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난 29일 만났다.

추 전 대표는 당 안팎에선 탄핵 국면과 19대 대선, 6·13 지방선거 등 여러 난국을 비교적 잘 헤쳐나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TK(대구·경북) 출신 첫 민주당 대표, 임기 2년을 채운 첫 대표 등의 수식어도 따라 다닌다.

원래의 5선 국회의원의 자리에 돌아온 추 전 대표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계파 꽃가마 없이 바닥부터 여기까지 왔다”는 표현으로 자신의 정치 인생을 회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 인터뷰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임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 인터뷰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임현동 기자

지난 2년은 격변의 시기였다.
“우리가 단일대오로 여기까지 온 것 같지만 아슬아슬했던 순간이 많았어요. (새누리당과 박근혜 청와대가) 거국중립 내각을 제안했을 땐 내부에서 각자 야심을 드러내면서 상황 관리가 어려웠던 적도 있었고요.”
‘촛불 광장’ 국면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했는데.
“당시 계엄령 얘기까지 있었는데요. 총칼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스피커가 제1 야당 대표잖아요. 대통령에게 민심을 전달하려고 했죠.”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여성 리더들에게 타격이 있는 것 아닌가.
“박 전 대통령은 아버지의 후광 정치를 했죠. 저와는 180도 질적으로 달라요. 저는 계파에 업혀서 꽃가마 탄 적도 없고요. 제 실력으로 바닥부터 왔죠. 제대로 (자리에서) 내려온 남성 대통령도 별로 없지 않나요.”

당 대표를 성공적으로 마친 정치인에겐 분명 새로운 도전 과제가 주어졌을 것 같았다. 당 역사상 처음으로 임기를 다 채웠다면 주변의 기대도 작지 않을 게 분명하다. 그래서 돌직구로 물었다.

차기 대권에 도전하나.
“제 입으로 말할 순 없죠.(웃음) 말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요. 문재인 정부 성공이 먼저입니다. 그런 평가가 누적됐을 때 (기회가) 오는 것이죠.”
중앙일보와 인터뷰하는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임현동 기자

중앙일보와 인터뷰하는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임현동 기자

대권 도전 의지를 드러내지도, 감추지도 않은 두루뭉술한 답변이었다. 그만큼 고민이 많고, 생각할 시간도 필요하다는 의미로 읽혔다. 반면 민주당 일각에선 추 전 대표의 소통 능력과 존재감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다. 부정적인 질문에 추 전 대표의 답변은 단호해졌다.

야당에선 포용력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다.
“사실 홍준표(자유한국당) 당시 대표도 저에게는 호감이 있었어요. 제가 청와대에 연락해서 ‘홍 대표가 대통령을 따로 한번 만나도록 기회를 드리자’라고도 했고요.”
청와대에 끌려다닌다, 여당이 안 보인다는 비판도 있었는데.
“전혀 끌려다닌 바 없어요. 여당이 안 보였으면 어떻게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했겠어요.”
청와대에 서운한 건 없나.
“어린애도 아니고.(웃음)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막을 내린 것들이 이런 것이었죠. 이제 당·청 갈등은 절대 없습니다.”
당 대표 시절 문 대통령과 독대를 안 한 이유가 있나.
“당과 국정에 대한 일을 꼭 독대해서 나눠야 할까요. 저도 (대통령에게) 드린 말씀이 기록에 남기를 바랐고요. 설령 옆에 누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깊은 신뢰 관계 속에서의 만남은 독대와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해요.”
추미애 전 대표는 ‘김대중 총재’ 이후 임기 2년을 다 채운 첫 민주당 대표가 됐다. 임동현 기자

추미애 전 대표는 ‘김대중 총재’ 이후 임기 2년을 다 채운 첫 민주당 대표가 됐다. 임동현 기자

“정치는 구름 같아…뭉쳐놔도 바람 불면 흩어지기도”

야당 대표로 시작해 정권을 교체했다. 여당 대표는 많이 다른가.
“야당 대표는 큰 스피커 역할이 우선시 되고, 여당 대표는 관리에 대한 책임감이 더 마음속에서 앞서는 거 같더라고요.”
지금 야당에 하고 싶은 말은.
“남북 관계에서 다시 오지 않을 기회가 왔잖아요. 평화의 운전대를 잡은 문 대통령을 한 정파의 대통령, 경쟁자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대북 현안만큼은 도와줬으면 합니다.” 
관련기사

인터넷전문은행의 은산분리 완화 문제에서 당내 이견이 표출됐다. 우클릭하면 진보 성향의 지지 세력이 이탈한다는 우려도 있다.
“누군가에게 기회를 줄 수 있는 정책이 있지요. 그런 정책을 좌클릭이다 우클릭이다 하면서 허송세월할 시대는 지났죠.”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의 하락세는 어떻게 보나.
“여론이 기대를 접는 단계는 아니고요. 어느 정도 불만의 반영, 조급함의 반영일 수는 있어요. 노력해야죠.”
개헌에 대한 생각은.
“개헌은 약속이었잖아요. 권력구조 형태에 집착하면 개헌을 할 수 없어요. 국민주권, 지방분권 강화 등은 사회적 대합의가 있었으니 그 약속은 저버리면 안 되겠죠.”

협치와 갈등의 줄타기를 해야 하는 여당 대표를 마친 그가 다른 정치인에게 무엇을 바랄지가 궁금했다. 비슷한 길을 걷는 후배 정치인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물었더니 기다렸다는 듯이 대답했다.

초·재선급 의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
“광풍처럼 지나가는 것에 휩쓸리지 말고요. ‘내가 아니면 안 된다’ 싶은 과제를 붙잡고 씨름을 한번 해봤으면 좋겠어요.”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으로 떠난 정치인들과 다시 뭉칠 수도 있을까.
“정치라는 게 정말 구름 같아서요. 어떤 경우는 뭉쳐서 먹구름이 되기도 하고, 뭉쳐놨다고 한들 바람 불면 흩어지기도 하더라고요. ‘개혁 연대’라고 운을 뗐으니 우선순위 입법과제부터 함께 해보는 게 어떨까 싶네요.”

현일훈·하준호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