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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공 7년째 개통 못하는 인천 송현터널, 이번엔 뚫릴까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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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인천 동구 배다리 마을을 지나는 도로가 완공 7년째 미개통된 채로 방치되고 있다. 주민들은 도로가 마을을 분리시켰다며 반대하고 있다. 철문으로 막혀 있는 송현터널 앞은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다. [임명수 기자]

인천 동구 배다리 마을을 지나는 도로가 완공 7년째 미개통된 채로 방치되고 있다. 주민들은 도로가 마을을 분리시켰다며 반대하고 있다. 철문으로 막혀 있는 송현터널 앞은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다. [임명수 기자]

지난 6일 오후 인천시 동구 현대제철 인천공장 정문 앞 중봉대로(重峯大路·인천 동구 송현동~서구 금곡교차로)에 놓인 교통표지판. ‘전방 150m 송현동 고가교/1~3차로 송현터널/4~6차로 인천·동인천’이라고 적혀 있었다. 하지만 표지판 내용과 달리 고가차도는 폐쇄돼 있었다. 이 때문에 6개이던 차로는 3개로 줄었다. 차로 감소를 알리는 유도봉이 설치돼 있지만 150m의 짧은 구간이다 보니 1~3차로에서 주행하던 승용차들의 위험천만한 급차선 변경 및 끼어들기가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1500억 투입, 중구~동구 연결도로 #“마을 나뉜다” 주민 반대에 부딪혀 #시, 일부 구간 지하화해 개통 추진 #“지방선거 끝난 후 주민 의견 수렴” #주민들은 “도로 폐쇄” 주장 되풀이

비슷한 시각 송현동 고가교와 연결된 인천시 동구 창영동 배다리삼거리 인근 왕복 6차로. 도로 가운데에 중앙분리대 역할을 하는 가로수가 있었지만, 양쪽의 도로는 현재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도로를 따라 언덕으로 올라가자 ‘송현터널’이라는 교통표지판이 보였다. 터널 앞은 철문으로 굳게 닫혀 폐쇄된 상태였다.

착공 후 18년이 지나도록 개통하지 못하고 있는 인천시 동구와 중구를 잇는 ‘동국제강~신흥동 삼익아파트’(총 길이 2.92㎞) 도로 얘기다.

이 도로에 투입된 사업비만 1500억원(전액 시비)이다. 도로는 모두 4구간으로 이뤄졌다. 동국제강~송현터널(1구간), 송현터널~송림로(2구간), 송림로~유동삼거리(3구간), 유동삼거리~삼익아파트(4구간) 등이다. 2001년 터널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구간별로 순차적으로 진행, 2011년 12월 송현동 고가교 준공을 끝으로 모든 구간의 공사를 마무리했다. 현재는 마지막 4구간만 개통, 운영 중이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이 도로가 착공 18년, 완전 준공 후 7년 동안 개통하지 못한 이유는 이렇다.

인천시는 당시 북항 및 목재부두 등에서 짐을 실은 화물차들이 인천항으로 바로 갈 수 있도록 직선화 도로를 계획했다. 월미도 입구를 거쳐 인천항까지 가는 인중로(남구 숭의동~동구 송림·7.3㎞)가 편도 2차로에 불과하고 교통량도 많아 물류비용을 아끼자는 차원에서다. 동구 도심을 관통해 가로질러 가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공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소음과 분진 등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2구간 일부와 3구간이 특히 문제가 됐다. 주민들이 “도로로 인해 마을이 분리됐다”며 도로 폐쇄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해당 구간이 과거 인천 상권의 중심이었던 ‘헌책방거리’와 ‘배다리’라는 상징성 있는 동네를 관통한다는 것이다. 주민들은 개통 반대의 의미로 제3구간 중 배다리 헌책방을 지나는 도로 구간에 텃밭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물론 인천시가 준공 후 마냥 방치한 것만은 아니었다. 완전 개통이 여의치 않자 2013년 1구간과 2구간 일부(송현동 고가교~송림로까지)에 한해 부분개통을 추진했다. 하지만 부분개통은 경찰이 반대했다. 연결 도로인 송림로와 배다리삼거리의 정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문제가 계속되자 인천시는 일부 구간을 지하화해 완전 개통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시 관계자는 7일 “지방선거가 끝나는 대로 (2구간 일부 및 3구간) 지하화를 하고 그 상층부 활용 방안에 대해 주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했다. 시는 현재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준공 예정은 2022년 12월이다.

하지만 시의 이 같은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주민은 물론 시민단체가 여전히 ‘폐쇄’를 주장하고 있어서다. 지하화를 할 경우 1~3구간 전체를 지하화하라고 요구한다. 주민 김모(67·여)씨는 “마을을 이렇게 갈라놓고 지금에 와서 뭘 한다는 건지 모르겠다”며 “그냥 도로 없이 예전으로 되돌렸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당시 광역교통망에 따라 추진됐지만, 현재는 주변도로 여건이 좋아져 ‘꼭 지하화를 해서라도 개통해야 할 도로인지’ 등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를 내 놓아야 한다”며 “(그래도 개통해야 한다면) 이를 토대로 주민들과 지하화에 따른 환경문제(분진 분출), 상부층 활용방안 등을 합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lim.myoung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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