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amily건강] "천식 자녀에게 걷기·수영시켜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천식 어린이는 스킨 스쿠버를 제외한 모든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축구.아이스하키.카누.행글라이딩도 상관없다. 겨울올림픽 크로스컨트리 미국 국가대표선수인 니나 캠플(여)을 비롯해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 6명 중 한 명은 천식 환자다."

어린이 천식의 세계적 권위인 캐나다 마니토바의대 앨런 베커 (60.임상면역학.사진)교수의 말이다.

최근 '어린이 천식의 치료와 관리'를 주제로 한 학술세미나에서 그는 "천식 자녀가 원하는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부모가 적극 도와야 한다"며 "운동을 통해 사회생활을 배우고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베커 교수와의 일문일답.

-천식 어린이에게 권할 만한 운동과 주의점은.

"걷기.수영이 좋다. 이때 가능한 한 코로 숨을 쉬고, 처음엔 5분 운동 뒤 1분 휴식(4회 반복), 어느 정도 적응되면 10분 운동 뒤 2분(2회 반복) 쉬는 것이 좋다. 그러나 맥박수가 분당 170회 이상 올라가는 것은 곤란하다. 최대 맥박수의 70% 이상으로 격렬한 운동을 하면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흡입용 스테로이드(ICS)가 성장장애를 일으킨다는 말이 돌아 부모들이 걱정하고 있다.

"6~14세 어린이 994명을 대상으로 12개월간 임상시험 한 결과, ICS(플루티카손)를 복용한 어린이는 경구용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싱귤레어)를 처방받은 어린이에 비해 최고 1㎝까지 덜 자랐다. 그러나 큰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지난해 7월 미국의 식품의약국(FDA)은 살메테롤이나 포르메테롤 성분이 든 천식 치료제(대개 흡입형 기관지 확장제)에 대해 경고 문구를 부착하도록 했다. 왜 이런 조치가 내려졌나.

"살메테롤.포르모테롤 성분이 함유된 천식 치료제를 흡입한 뒤 일부 환자(특히 흑인)에서 천식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어린이에게 이런 성분이 든 천식약을 사용할 때는 주치의와 충분한 의견 교환을 거쳐야 한다."

-천식 예방.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만한 식품은.

"한국인은 김치라는 훌륭한 천식 예방 식품이 있다. 이 발효식품은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을 강화해 천식 등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나도 몇 년 전부터 김치를 즐겨 먹는다."

박태균 식품의약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