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인배 비서관-드루킹 연루 후폭풍 … 야당 “이래서 여당이 특검 반대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과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의 주범인 ‘드루킹’ 김동원씨가 대선 전 네 차례 만난 사실이 드러나자 야권은 “이래서 특검에 반대했느냐”며 총공세를 폈다.

지난 4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자체조사 결과 송 비서관은 대선 전인 2016년 6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드루킹을 네 차례 만났고, 간담회 사례비 명목으로 100만원씩 두 차례에 걸쳐 200만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2016년 6월 송 비서관이 드루킹을 처음 만날 때 김경수 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도 함께 있었다고 한다. 대선 당시 송 비서관은 문재인 후보 캠프의 일정총괄팀장을, 김 후보는 수행대변인을 맡았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부산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최측근 두 분이 (드루킹 사건과) 관련됐다”며 “대통령의 인지 여부도 특검에서 조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이런 문제가 내재돼 있었기 때문에 청와대가 드루킹에 대한 조속한 특검 촉구에도 꿀 먹은 벙어리처럼 말 못하고 있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한사코 특검에 반대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이래서 특검을 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야당은 대통령 측근들이 이 사건에 연루된 것을 두고 박근혜 정부의 ‘문고리 권력’에 빗대 공세를 폈다. 한국당 ‘민주당 댓글공작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영우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문고리 3인방(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을 비판했던 지금의 여권이 문고리 권력의 적폐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경수 후보가 댓글 쿠데타의 총책이자 사설 국정원장 역할을 했고, 송 비서관은 박근혜 정권의 정호성(전 부속비서관) 역할을 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야당은 이날 청와대의 해명도 문제 삼았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원 댓글 조작과 관련해 모르쇠와 침묵으로 일관하던 청와대가 특검법 통과 직전 갑작스레 송 비서관의 연루 사실을 고해성사하듯 인정하고 나선들 누가 (결백하다고) 믿겠느냐”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