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사 처우개선 위해 정부에 재정지원 요청|철도청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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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5면

철도청은 28일 기관사 등 철도종사자의 근로조건개선을 위해 정부에 경영개선을 위한 대폭적인 재정지원과 특수기술직공무원에 대한 수당규정을 개정해줄 것 등을 건의키로 했다.
이는 만성적자를 면치 못하는 현재의 철도경영상태로는 기관사·역무원·보선원 등 하위기술직의 근로조건을 개선하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철도청은 지난해에 30억원의 적자를 냈으며 올 적자예상액은 20억원에 이르고있다.
철도청관계자는 『철도경영정상수지 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8%에 이르고 있다』고 밝히고 『기관사들이 요구했던 월 평균 근무시간 하향조정 등 근로조건개선을 위해서는 기관사의 추가채용이 전제되어야하지만 현 경영상태로는 추가인건비를 부담할 재원확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번 기관사 농성기간 중 합의한 「운전 중 2교대제」를 무궁화호까지 전면 확대 시행키 위해서 만도 50명의 기관사를 추가 선발해야 한다고 철도청은 밝혔다.
한편 이범준 교통장관은 28일 오전 열린 당정조정회의에서 철도파업에 관한 대책보고를 통해 『노사간 합의내용을 합리적인 수준에서 수용하겠다』고 말하고, 『교통부·철도청·현장 근무자 등이 합동으로 10개 직종의 철도현장근무자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조사를 실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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