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평, 아직도 글로 쓰니? 난 사진으로 쓴다"

중앙일보

입력

온라인 상품평도 이제는 글이 아닌 이미지로 쓰는 새로운 쇼핑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미지 상품평'이란 상품구매자가 상품을 직접 착용하거나 체험 한 모습을 디지털사진 촬영을 통해 이미지와 함께 사용후기를 올리는 서비스다.

상품 구매자에게는 기존 글 상품평이 가졌던 한계를 극복하고 직접 눈으로 색감이나 크기, 디자인 등을 확인하고 간접 체험을 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판매자에게는 생생하고 객관적인 쇼핑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유치 뿐만 아니라 반품율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업계는 상품평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트윈슈머족을 잡기위한 사진 상품평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패션 마켓플레이스 동대문닷컴(www.ddm.com)은 구매자가 구매상품을 직접 착용한 사진을 상품후기로 등록할 수 있도록 '이미지 착용후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 착용후기에 올리는 모든 이용 고객에게는 쇼핑캐쉬 200점을 증정해 주며, 사이트내 내 각종 이벤트에 자동적으로 응모 및 참여할 수 연계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이미지 착용후기에 게재된 사진 상품평은 지난달 동대문닷컴의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동짱’의 인물·일반인 카테고리에 자동 등록 하게 돼 ‘패셔니스타를 찾아라!’, ‘탑 동짱’, ‘베스트 오브 베스트’ 등의 동짱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탑 동짱'에 선정된 고객에게는 쇼핑캐쉬 30만점을, 연간 행사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선정된 고객에게는 동남아 및 유럽 해외여행 티켓을 선물할 예정이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인터파크의 쇼핑 커뮤니티인 '쇼핑노하우'에 '포토후기’를 작성하면 바로 등록되어 쇼핑지식정보로 검색, 활용된다. 포토후기는 작성할 때마다 10촉씩 적립되고 추천 포토후기는 300촉 씩 적립되어 총 1만촉이 되면 1만원권 Gift card로 전환하여 현금처럼 쓸 수 있다. 또, 일반 상품평을 작성하면 매주 우수 이용후기 작성 고객(최대 200명)에게 인터파크 Gift Card 5,000원씩, 좋은 이용후기 작성고객(최대 1000명)에게는 적립금 1,000원씩 제공한다.

CJ몰(www.cjmall.com)에서도 상품평을 쓸 때 상품 사용 이미지를 3장까지 올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품평을 등록한 구매고객에게는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캔디100점을, 이미지를 등록하면 캔디50점을 준다. 또 상품평 중 매월 '우수 상품평'을 선정하여, 1,000명의 고객에게 3,000원의 적립금을 전달한다.

디앤샵(www.dnshop.com)에서도 고객이 상품평을 게재할 때 포토 이미지를 함께등록하면 일정액의 포인트를 제공하고, 포인트에 맞는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다.

동대문닷컴의 운영기획팀 신은경 팀장은 "이미지 상품평은 특히 패션상품 구매층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상품평도 이제는 단순한 문자 텍스트를 탈피 해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더욱 다양한 형태로 접목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또하나의 온라인 쇼핑문화로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