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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운송거부 철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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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전국 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가 16일간의 운송 거부를 철회하고 6일부터 업무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부산.광양항 등 주요 물류기지를 비롯한 수출업체 등에서 빚어졌던 물류난이 완전히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 김종인 의장은 5일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1일부터 시작한 '파업 투쟁'을 중단하고 '선(先)복귀 후(後)협상'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金의장은 "더 이상의 투쟁은 조합원의 피해 및 국가경제적 파장이 클 것으로 판단했다"며 "특히 추석을 앞두고 물류대란을 방지하기 위해 업무 복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종찬(崔鍾璨) 건설교통부 장관은 화물연대의 복귀 선언 직후 "화물연대와 운송업계의 운송료 협상 등에 대해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정부가 약속한 대로 지난 26일 자정까지 복귀하지 않은 차주들에 대한 경유세 보조금 중단 조치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운송업계도 "화물연대의 업무복귀에도 불구하고 운송중단으로 인한 민형사상 손해배상 소송을 포기하지 않겠다"며 "미복귀자들과 해지했던 위수탁계약은 선별해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그러나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컨테이너.일반화물 차량의 운송료 일괄 타결 원칙은 포기하겠지만 경유세 보조금 지급 중단과 민형사상 고소고발 등의 조치를 취소해 달라"고 요청, 업무복귀 후 협상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앞서 건교부는 이날 부산항의 경우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 대비 1백4.9%, 의왕ICD 1백22.6%, 광양항 1백12.4%를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시멘트의 경우 평소대비 93.2%의 수송률을 나타냈다. 한편 산업자원부는 이번 운송거부 사태로 수출입 차질에 따른 피해액수가 6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장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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