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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은 유럽여행을 했을 뿐인데…사회적기업 '모금액 14배' 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사회적기업 컨티뉴(CONTINEW)는 최근 놀라운 경험을 했다. '폐차 가죽으로 희망을 재단하는 기업'이라는 다소 익숙하지 않은 타이틀을 걸고 네이버 해피빈에 펀딩을 모집했는데 당초 모금액의 14배가 모였다.

또 이 회사에서 폐타이어로 만든 '백팩'은 국내에서 금방 매진됐고 갑자기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해외 주문이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유는 단순했다. 방탄소년단 RM이 지난해 말 유럽여행을 하면서 올린 사진에 이 가방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컨티뉴 홈페이지]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컨티뉴 홈페이지]

RM은 인터라켄, 피렌체, 기차 등 유럽 명소에서 이 가방을 메거나 들고 사진을 찍었다. 물론 일부러 한 것은 아니었다. 단지 RM이 여행에 들고 간 백팩이었을 뿐이다.

RM이 자신의 사진을 트위터에 올릴 때마다 팬들은 여행 중인 사진 하나하나를 유심히 봤고 RM이 맨 가방에 주목했다. 그래서 가죽시트, 안전벨트, 에어백 등 자동차에서 재활용되지 않고 버려지는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해 가방, 지갑 등을 제조하는 사회적 기업이 있다는 것도 알게됐다. 가방 구매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 후원도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11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컨티뉴는 지난 1월 25일 '폐차 가죽으로 희망을 재단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네이버 해피빈에 소개됐다. 초기 목표 금액은 300만원이었으나, 펀딩이 시작된 지 이틀 만에 후원금 3000만원(목표 금액의 1000%)을 모았다. 최종집계 결과 40일 만에 4342만원을 모금했다. 당초 목표 대비 1447%에 해당하는 결과다.

한편 컨티뉴는 직원 중 절반가량은 경력단절 여성, 탈북자 등 취약계층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연간 400만t에 이르는 폐자동차 매립폐기물을 절감하고 있으며, 가방 1개당 절약할 수 있는 물의 양은 1642ℓ에 달한다. 컨티뉴 후원 기업은 SK이노베이션, LG, 기아자동차 등이다.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사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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