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막힌 숨길 청소, 심장 기능 보강…폐 면역력 강화시켜 치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평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미세먼지 같은 불순물이 걸러지지 않고 바로 폐로 들어와 폐 기능이 서서히 떨어진다

평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미세먼지 같은 불순물이 걸러지지 않고 바로 폐로 들어와 폐 기능이 서서히 떨어진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은 대표적인 난치성 호흡기 질환이다. 폐에서 산소를 교환하는 폐포가 손상돼 폐 기능이 서서히 떨어진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한다. 마치 빨대로 호흡하는 것처럼 몇 걸음만 걸어도 숨을 쌕쌕거리며 몰아쉰다. 한의학에서는 폐 면역력을 끌어올리고 심폐 기능을 높이는 방식으로 치료한다. 콧물·가래로 막혔던 숨길을 뚫어줘 폐 기능 회복을 유도한다. 증상을 중심으로 치료하는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의 비결이다.

[한방에 길이 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입으로 숨 쉬면 전체 호흡기 손상 #독자 개발한 탕약·환약 복합 처방 #폐 기능 회복, 신체 자생력 복원

코 호흡은 폐 건강의 시작이다. 한방에서는 코로 깊게 숨을 쉬어야 생명 에너지인 기(氣)가 폐에 충분히 쌓인다고 본다. 김남선 원장은 “코가 막혀 입을 벌려 얕게 호흡하면 미세먼지 같은 불순물이 코털에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폐로 들어온다”며 “입 호흡이 폐를 자극해 기침·가래·호흡곤란 같은 호흡기 증상이 심해진다”고 말했다. 결국 코·기관지·폐로 이어지는 호흡기 전체가 병든다. 폐가 약해지면서 오장육부의 균형도 흔들린다. 폐·심장·간·비장·신장은 음양오행의 질서에 따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따라서 어느 한 부분이 과하거나 부족하면 연쇄적으로 탈이 난다. 폐 다음 차례는 바로 옆에 위치한 심장이다. 폐에서 만들어진 기가 심장으로 온전히 전달되지 않아 활력이 떨어진다.

 폐 약해지면 심장도 위험

한의학적 치료는 폐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한다. 몸이 스스로 병을 다스리도록 한다. 영동한의원에서는 복합 한약(김씨녹용영동탕+김씨공심단)으로 치료한다. 개인의 체질·증상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보강한다. 김남선 원장이 40여 년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개발한 독창적인 한방 호흡기 치료법이다. 요즘처럼 날이 따뜻해지는 봄은 폐 면역력을 키우는 데 최적기다. 김 원장은 “새싹이 돋아나는 봄은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는 재생력이 다른 계절보다 뛰어나다”고 말했다.

 김씨녹용영동탕은 기침·가래·호흡곤란 같은 호흡기 증상을 완화하는 소청룡탕(小靑龍湯)을 바탕으로 한다. 이 처방에 신이화·속단·길경·금은화·유근피·홍화자·녹용 등 35가지 한약재를 추가해 약성을 강화했다.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약재는 신이화다. 염증을 가라앉혀 코에서 폐로 이어지는 숨길을 열어준다. 속단은 염증으로 끊어진 폐포에 영양분을 공급해 다시 연결한다. 사포닌이 풍부한 길경은 잦은 기침으로 아픈 목의 통증을 줄여준다.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이리도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금은화는 폐 면역력 증강을 돕고, 유근피는 콧물·가래를 삭혀 없애 폐를 깨끗한 상태로 만든다. 녹용은 판토크린 성분이 풍부해 피를 만드는 조혈 작용이 뛰어나다. 새싹을 심듯 새로운 폐포가 튼튼하게 재생·회복하는 역할을 한다.

 폐뿐만이 아니다. 김씨공심단은 폐가 약해지면서 부담이 커지는 심장 기능을 보강한다. 간접적으로 폐 면역력 회복을 지원하는 셈이다. 기존 공심단에 심혈관을 강화하는 한약재인 사향·우황·침향·산수유·당귀 등을 추가했다. 환약 표면을 얇은 금박으로 감싸 약효가 변질되지 않도록 했다.

세계 통합의학계서 주목

복합 한약의 치료 효과는 세 가지다. 첫째는 폐 기능의 회복이다. COPD는 기침·가례가 잦을수록 폐 기능이 빠르게 나빠진다. 복합 한약은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통로를 깨끗하게 청소해 폐 면역력을 키워준다. 코가 뚫리면서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도 고칠 수 있다.

 둘째는 신체 자생력 복원이다. 좁아진 기관지를 넓혀주고 병든 폐포를 새로운 조직으로 대체한다. 기의 생산·순환이 활발해지면서 폐가 제 기능을 되찾는다. 셋째는 치료기간 단축이다. 약해진 폐와 심장을 동시에 보완해 오장육부의 균형을 맞춰 세포의 재생 속도를 높인다. 김남선 원장은 “신체 자생력이 회복되면서 각각 치료할 때보다 치료기간이 절반가량으로 줄어든다”고 말했다.

 세계 통합의학계에서도 복합 한약에 주목한다. 영동한의원은 COPD를 앓고 있으면서 심장이 약한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7개월 동안 복합 한약을 처방한 뒤 호흡기 증상에 대한 주관적 증상 호전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증상이 완전히 없어진 상태를 10점으로 했을 때 ▶기침 8.6점 ▶가래 7.8점 ▶호흡곤란 7.7점 ▶가슴통증 5.0점 ▶무기력감 9.4점으로 회복됐다. 또 복합 한약으로 COPD를 두 달 동안 치료한 결과 폐 기능이 45%에서 80%로 개선됐다. 김 원장은 이 같은 내용의 증례를 오는 6월 일본동양의학회 학술대회에서 ‘한방의 실력, 임상력, 치유의 힘’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권선미 기자 kwon.sunm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