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현대」의 전혀 상극된 2개의 음악마스터코스 워크숍이 독일문화원 주최로 잇달아 열린다.
오는 16일부터 26일까지 서울예고에서 바로크앙상블「무지카안티크바」초청, 「바로크음악 워크숍」이 열리고 4월에는 「현대 피아노곡과 전통 피아노곡을 위한 워크숍」이 있다.
특히 곧 내한할 「무지카안티크바」는 레코더·쳄발로 등 16, 17세기에 제조된 오리지널악기들을 사용, 현대식 바로크가 아닌 바로크 옛 그대로를 연주한다.
이 합주단은 특히「바하」에 정통한 앙상블이라는 점에서 바로크음악이 덜 알려져 있는 국내음악계에 새로운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워크숍의 중점은 장식음기법·통주저음기법 등 양식을 비롯, 바로크음악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있는데 분야는 바이얼린·첼로·비올라·쳄발로·플루트 등 다섯 분야.
「무지카안티크바」는 19일 명동성당 연주와 22일 예술의 전당 음악당 개관공연 등 2차의 별도 연주회도 가질 예정이다.
「현대음악」워크숍(4월9∼14일·서울예고)을 갖는 「베른하트·밤바하」는 「프리드리히·굴다」한테 사사한 고전과 현대를 모두 소화해내는 음악가로 역시 독일·유럽 등지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인물.
「밤바하」도 워크숍 기간중 20세기 현대음악의 거장으로 꼽히는 「슈토크하우젠」의 14개 피아노작품 전곡을 3시간30분에 걸쳐 연주하는 등 듣기 힘든 두 차례의 연주회도 계획하고 있다.
4월l8일에는 독일문화원장인「니겔」씨의 지휘로 서울대 관현악단과 관악캠퍼스 문화강당에서 「모차르트」작품을 협연한다. <박신옥 기자>박신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