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얗게 더 하얗게

중앙일보

입력

지난주엔 '이은주'가 인터넷 인기 검색어 상단을 장식했다. 22일이 '불꽃처럼 피어오르다 섬광처럼 사라진' 그녀의 1주기였던 까닭이다. 사슴을 닮은 눈, 단아한 외모는 아직도 많은 팬들의 기억 속에 살아 있다. 특히 투명에 가까운 백옥 같은 피부는 뭇 여성들의 변함없는 선망의 대상이다. 봄날을 눈앞에 두고 화장품 브랜드마다 다양한 종류의 화이트닝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도대체 화이트닝이 뭐기에…. 제품의 사용 효과와 브랜드별 제품, 병원의 화이트닝 방법에 이르기까지 화이트닝의 모든 것을 살펴보자.

화이트닝이란 피부를 하얗게, 즉 밝고 깨끗하게 만드는 것을 통칭한다. 잡티와 기미 등을 완화시키고 칙칙한 피부색을 밝게 만드는 과정이다.

기미나 잡티는 체내 멜라닌 색소의 침착으로 생성된다. 햇빛의 자외선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그 밖의 요인으로 유전, 여성 호르몬 분비 이상, 화장품에 대한 부작용 또는 염증 후 색소 침착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화이트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외선 차단이다. 피부가 햇빛을 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고의 화이트닝 방법이지만 실제적으로 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 외출 시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고, 귀가하면 이미 자외선에 자극을 받은 피부를 팩이나 마사지로 진정시켜 주는 것이 좋다.

화장품으로 화이트닝을 할 때는 같은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인내가 필요하다. 더마클럽의 김동건 피부과 전문의는 "사람들은 단숨에 효과를 기대한다"면서 "화이트닝 성분 화장품은 피부과 만큼 강력한 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6개월 ̄1년 정도 꾸준히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화이트닝 제품은 각질층과 표피 얕은 곳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고, 멜라닌을 생성하는 티로시나제 효소를 막아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자외선 차단 및 각질제거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색을 밝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김 전문의는 "현재까지 검증된 바로는 비타민C가 화이트닝에 효과가 있다. 또 화장품 브랜드마다 자체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성분을 만들어내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찾아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단시일 내 화이트닝 효과를 보려 하거나 자신의 피부가 심각한 상태라고 판단되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피부과에선 보통 바르는 연고 치료와 복용 약물 치료를 병행한다. 미백크림이라고도 불리는 피부과 처방 연고에는 대부분 표백성분인 하이드로퀴논이 들어가 있다. 한때 수은을 이용해 피부 표백을 했지만 효과가 빠른 반면 수은중독 우려가 있어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다. 미백크림보다 효과가 좋은 것으로는 하이드로퀴논.비타민A.스테로이드가 배합돼 있는 클리그만 포뮬러가 있으나 각질이나 피부 표면이 빨갛게 일어나는 등 부작용이 있어 권장하지 않는 편이다. 이런 연고들은 햇볕과 닿았을 때 산화되므로 밤에 발라야 한다.

초단기간에 효과를 보려면 화이트닝을 위한 피부과 시술을 해야 한다. 최근엔 비타민C를 바이탈이온트를 사용해 피부에 직접 주입시키는 것이 안전성이 뛰어나 인기를 끌고 있다. 빛 파장을 피부 1mm깊이까지 주입해 침착된 색소를 파괴하고 확장된 혈관이나 모공을 원상태로 돌리는 IPL시술도 있다. 피부상태에 따라 3 ̄8회 정도 시술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고 피부에 탄력을 주어 선호되는 시술이다.

부분적으로 색소침착이 심할 경우 레이저로 1~2회 시술하면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시술 후 딱지가 앉는 등 오랫동안 사후관리해야 하는 것이 단점이다. (도움말=DK피부과 김동건 원장 02-414-7557)

◎ 브랜드별 화이트닝 제품 소개

1) 크리니크 더마 화이트

크리니크는 피부과 전문의들과 브랜드 연구소가 공동개발한 맞춤형 종합 화이트닝 라인 '더마 화이트'를 내놓았다. 피부과 전문의들의 연구.분석을 통해 색소 침착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더마 화이트 인텐스 브라이트닝 콤플렉스

피부에 침착된 색소를 분해, 제거해 얼굴 전체에 브라이트닝 효과를 가져다 주는 고농축 화이트닝 에센스.

카모마일 추출물이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며, 크리니크가 특허 낸 효모 추출물이 멜라닌 덩어리를 먼지보다 작게 분해한다. 그 후 특수 광학성분이 피부를 즉시 환하게 해 준다.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할 수 있다. 30ml 8만3000원

▶더마 화이트 C-10 안티-링클 클래리티 포뮬라(앰풀타입)

화이트닝 효과와 동시에 탄력을 주어 주름을 개선하는 트리트먼트 세럼.

크리니크의 기술력으로 블랙이스트 추출물과 순수 비타민C를 고농축 함유(10%)해 천연 콜라겐 생성촉진 및 늘어진 콜라겐 회복효과를 준다. 비타민C와 화이트닝 복합체는 손상되기 쉬워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신선한 비타민C 농축액을 개봉 전까지 특수용기에 따로 저장했다가 사용시에 섞어 사용한다. 한 세트에 6병으로 구성, 각 병은 아침.저녁 하루에 2번씩 일주일간 사용한다. 7ml/6개 한 세트 12만5000원 문의 02-3440-2773

2) ㈜태평양 베리떼

㈜태평양의 방문 & 온라인판매 화장품브랜드 베리떼는 코엔자임 Q10과 다이아몬드 성분이 들어간 화이트닝 라인 '화이트 시스템 Q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코엔자임Q10 성분을 활용한 대부분의 화장품이 피부노화 방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면, 화이트 시스템 Q 프로그램은 노화방지는 물론 화이트닝 효과까지 생각했다. 1제 1개와 2제 5개로 구성된 이 제품은 1제를 바른 후 2제를 바르는 프로그램 형식이다. 1제는 각질관리 효소와 비타민C 유도체 성분이 눈에 보이는 칙칙함을 제거하며, 2제는 코엔자임Q10과 다이아몬드 성분이 피부 속에 숨어 있는 멜라닌을 제거해 투명한 피부로 가꿔준다.

베리떼가 직영하는 살롱 에스테라피 뷰티케어 센터에서 화이트 시스템 Q 프로그램을 이용한 주얼리 바이탈 마사지를 받으면 미백효과는 배가된다는게 (주)태평양 박내선 과장의 설명이다. 마사지에는 자수정과 보석 파우더가 마사지 오일과 혼합돼 사용된다. 문의 080-2323-222

화이트 시스템 Q 프로그램(1제 30ml/1개, 2제 6ml/5개) 12만원 /주얼리 바이탈 마사지 6만원(60분), 8만원(90분)

3) SK-II

SK-II는 IPL 치료에서 영감을 얻은 화이트닝 신제품 '화이트닝 소스 스킨 브라이트너'와 '화이트닝 소스 클리어 로션'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피부 표피층에 쌓인 검은색 잔해물인 멜라닌 먼지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화이트닝 소스 스킨 브라이트너(크림타입)

멜라닌의 과잉 생성을 SK-II만의 독자적인 MT-블락커로 억제한다. 또 해조류 추출물인 마린 폴리페놀, DNA 비타민 캡슐이 배합된 'MD 브라이트닝 콤플렉스'가 멜라닌을 분해.소멸시킨 후 멜라닌 먼지를 피부 밖으로 배출하도록 도와 투명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 매일 세안 후 화장수로 피부를 정리하고 에센스를 바른 뒤, 적정량을 손바닥에 덜어 얼굴 전체에 펴 발라 스며들게 한다. 미백 기능성 인증 75g 12만5000원

▶화이트닝 소스 클리어 로션(토너타입)

스마트-GAG, 페퍼민트 에센스, 펄 에센스를 배합한 SK-II만의 복합성분 'MD 클리어 콤플렉스' 성분이 두꺼운 각질층의 멜라닌 먼지에 수분을 주어 제거하기 쉽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펄 마이크로 입자가 피부 속으로 스며들어 부드러워진 각질층에 비타민C를 골고루 전달해 맑고 투명한 피부를 만든다. 화이트닝 소스 클리어 로션은 젤 상태로 되어 있으며 세안 후 적당량을 화장솜에 적셔 얼굴 전체와 목까지 닦아내듯 사용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미백 기능성 인증 150ml /7만원 문의 080-023-3333

4) 샤넬

샤넬의 기초피부과학연구소는 멜라노사이트를 휴면상태로 만들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엔도멜린 복합체를 개발, '화이트닝 에센스 마스크'와 '집중 화이트닝 스폿 코렉터'를 출시했다. 엔도멜린 복합체에는 나르시스(수선화의 일종) 알뿌리 추출물, 감초 추출물과 안정화된 비타민C 유도체가 함유돼 있다.

▶화이트닝 에센스 마스크

10분만에 빛나는 혈색을 되돌려주는 화이트닝 시트 마스크. 얼굴 윤곽에 잘 밀착되도록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 100% 비스코스 재질의 시트 마스크가 피부에 화이트닝 작용을 극대화한다. 화이트닝 세럼 25ml 1장에 동일한 양의 엔도멜린 복합체가 농축돼 보다 강력한 화이트닝 작용으로 투명하고 고르며 건강한 혈색을 되찾아 준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미백 기능성 인증. 1팩 6매 /9만원

▶집중 화이트닝 스폿 코렉터

부분적으로 색소침착이 있는 다크 스폿을 볼펜과 비슷한 볼인 형태의 스폿 코렉터가 정확하게 공략한다. 바를 때 볼이 마사지를 해주어 눈가 다크 서클에는 더욱 효과가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미백 기능성 인증. 10ml /9만원

## Tip ##
매일매일 달라진다! 화이트닝 생활습관 15

01. 수시로 물 마시기

02. 비타민 C를 섭취할 것

03. 커피는 하루 3잔 미만으로 마셔라

04.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만 한다.

05.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06. 담배는 안녕!

07. 스트레스는 화이트닝의 적!

08. 블루와 화이트 색상의 옷을 입어 얼굴이 밝아 보이는 효과를 주자

09. 버스보다는 지하철을 타고, 창가는 피하라

10. 일주일에 1~2회는 반드시 각질 제거를 해야한다.

이때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효과는 올라간다.

11. 스팀타월로 혈액순환 촉진

12. 일주일에 2~3번은 화이트닝 성분이 농축된 고기능성 제품을 사용하자

13. 햇볕을 많이 쬔 날은 반드시 피부를 진정시켜주자

오이나 녹차팩 등을 이용하면 효과가 더 좋다.

14. 다크서클을 방지하기 위해 눈 주위를 세심하게 지압하거나 마사지해준다.

15. 화이트닝 제품은 순서를 잘 지켜 바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