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학벌주의가 심해졌으면 좋겠어요" 고대생 글에 달린 '사이다' 일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고려대학교 대나무숲]

[사진 고려대학교 대나무숲]

"학벌주의가 심해졌으면 좋겠다"는 내용을 담은 페이스북 글이 화제다.

10일 페이스북 페이지 '고려대학교 대나무숲'에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아직도 학벌로 사람 따지는 경우가 있냐'는 댓글이 보이는데 여기에 동의 못한다"며 "내가 어떻게 고대에 왔는데…"라고 글을 시작했다.

그는 "학벌주의가 더 심해져서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출신이 더 대접받았으면 좋겠다"며 "아예 진출할 수 있는 직업군이 분류되면 더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면 공무원 시험에서 특정 직렬은 어떤 학교 이상 졸업해야 시험을 볼 수 있게 하는 거다. 안 그러면 공무원은 학벌세탁의 가장 좋은 수단이 된다"며 "기업에서도 대학 순으로 짜르고 연봉도 대학순서로 정해 저보다 낮은 대학 출신이 더 높은 기업에 입사하게 되거나 더 많은 돈을 버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글쓴이는 또 "노력해서 고대에 왔으니 과거에 노력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조금 덜 대접 받아도 될 것 같다"며 "나만의 생각이냐"고 물었다.

이 글에는 많은 반박이 달렸다. '학벌 지상주의'를 경계하는 태도다.

[사진 고려대학교 대나무숲]

[사진 고려대학교 대나무숲]

이 중 '좋아요' 5200여개를 받은 댓글은 "본인의 못된 생각을 반성해보길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이 글은 인생을 야구에 비유하고 있다.

댓글은 "인생은 야구처럼 쓰리아웃으로 망하면 안 된다. 모든 사람의 인생에겐 끝없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며 "제보자는 좋은 기회로 인해 감독의 눈에 들어 대타로 나가 운좋게 홈런을 쳤다. 이젠 그 역량을 갈고 닦아 앞으로 경기에서도 그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중요한 경기에 대타로 역전 홈런친 자신을 최우수선수(MVP)라고 뿌듯해하며 더 이상 훈련과 경기는 하지 않으며 바로 연봉을 1군 주요 멤버급으로 달라고 떼쓰고 있지 않냐"고 지적했다.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